한우협, 벼랑끝 내몰린 한우산업 안정대책 즉각 시행하라 ‘성명’
한우협, 벼랑끝 내몰린 한우산업 안정대책 즉각 시행하라 ‘성명’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3.01.16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값 폭락은 인재... '정부의 안일하고 미비한 수급 능력 책임' 때문

무대책으로 일관할 경우 소 반납운동 전개할 것 ‘경고’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한우값 폭락으로 부채에 시달리던 한우농가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한우협회가 ‘벼랑 끝에몰린 한우산업 안정대책을 즉각 시행하라’며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1월 13일 경북 예천에서 한우 번식우 150두를 키우던 폭락하는 송아지 가격을 비관해 극단적 선택으로 생을 마감한 것과 관련해 한우협회는 “지금의 한우산업은 농가가 비극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도록 내몰리고 있다”고 밝혔다.

한우 마리당 생산비가 1,100만원인데도 반해 한우 도매가격은 평균 700만원 정도에 불과해 현장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어쩔 수 없이 소를 출하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우협회는 송아지 가격도 소 값과 연동돼 작년대비 35%가 덩달아 하락하면서 소규모 번식농가들의 경우 더욱 큰 타격을 입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이러한 추세라면 2025년 한우농가수는 반토막이 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우가격 폭락과 관련해 한우협회는 소비심리 위축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정부의 잘못된 정책과 안일하고 미비한 수급 대처 능력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7월 정부의 수입소고기 무관세 10만톤으로 인해 미국산 소고기는 ‘21년에 이어 ‘22년도 사상 최대의 수입물량을 기록하면서 한우 값은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10년마다 발생하는 소값 파동주기를 고려해 정부가 대책을 세워도 모자란 판에 오히려 한우값 폭락에 부채질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2018년부터 한우협회는 농가의 자발적 거출금으로 한우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하자 했지만 당시 정부는 한우값이 좋다는 이유로 미온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소 값 폭락으로 이어지는 등 농가의 극단적인 선택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으로 인한 인재(人災)’라고 규탄했다.

한우협회는 지금이라도 한우수급안정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하면서 ▲번식농가를 위한 송아지생산안정제 개선을 시작으로, ▲수급안정을 위한 한우암소 시장격리, ▲군급식 확대, ▲소비자유통개선 지도·점검, ▲농가 생산비 안정을 위한 사료값 차액보전, ▲범정부차원의 소비촉진 대책 등 즉각적인 대책 마련을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한우협회는 “정부가 한우값 폭락에 대한 무대책으로 일관할 경우, 정부 무용론을 비판하는 대대적인 전국적 소 반납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