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농가 교육 콘텐츠도 '지금은 영상시대'
한우농가 교육 콘텐츠도 '지금은 영상시대'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3.02.0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평원, 우수농가 노하우 시리즈 영상으로 제작 '호응'

한우사육 비법 영상 하나로 OK...사육 유형별 노하우 공유

‘한우농가 한 바퀴’ 합산 조회수 15만 회 돌파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 이하 축평원)이 한우 농가를 대상으로 제작한 교육 콘텐츠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축평원이 자체 제작한 ‘한우농가 한 바퀴’는 우수 한우 농가의 노하우와 전문가의 심층 분석으로 구성한 시리즈 영상으로 현재 합산 조회수 15만 회를 돌파했다.

‘한우농가 한 바퀴’ 영상에는 축산경영인의 솔직한 인터뷰와 농가 현장의 생생한 모습이 담겨 있어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에는 ▲권태현 농가(400두 규모로 성장한 청년농) ▲백석환 농가(국내 한우 명인, 소 행동학 전문가) ▲안균명 농가(문서기록 기반 번식우 관리 전문가) 등 우수 농가 총 11곳이 참여했다.

또한, 해당 콘텐츠는 농가 유형별 기술 노하우에 대한 전문가 분석을 포함하고 있어 맞춤형 교육 영상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특히, ‘축산물원패스’ 모바일 앱에서는 KAPE-TI(사람의 ‘MBTI’처럼 머신러닝, 통계 등을 활용하여 유형·규모, 육질·육량 기준에 따라 전국 9만여 한우 농가의 유형을 36가지로 분류한 지표)를 기반으로 산출된 농가 유형을 직접 확인하고 맞춤형 영상을 추천받을 수 있다. 농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기진단 페이지가 구성되며, 해당 농가의 유형에 맞는 ‘한우농가 한 바퀴’ 영상이 자동으로 소개되는 방식이다.

축평원은 올해도 한우 사양관리 전문가 한경대 황성구 교수, 우수 한우 사육 명인 김학수 대표 등 전문가를 필두로 ‘2023 한우농가 한 바퀴’ 영상을 추가 제작할 계획에 있다.

가감 없는 농가 노하우에 전문가의 예리한 시선이 더해져 더욱 질 높은 지식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병홍 원장은 “이번 콘텐츠가 국내 한우 농가의 기술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축평원은 다양한 형태로 농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남 김해의 한우사육농가 박민규 대표. 축평원은 한우농가별 맞춤형 컨설팅을 위해 전국 8만 9천여 개의 한우농가 등급판정결과를 분석하고,  그 중 등급판정결과가 우수한 각 군집별 선도농가를 선정, 교육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호응을 얻고 있다(사진: 축평원 유튜브 한우농가 한바퀴 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