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유통 서류, 쉽고 빠르게 한곳에서 처리하세요
축산물 유통 서류, 쉽고 빠르게 한곳에서 처리하세요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3.02.01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평원, ‘축산물원패스’로 전축종 통합증명서 논스톱 처리

‘정부24’와 연계해 맞춤형 교육 정보도 제공
축산물원패스 메인화면(웹용)
축산물원패스 메인화면(웹용)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 이하 축평원)이 운영하는 ‘축산물원패스’가 고도화되면서 축산물 전자민원창구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축산물원패스란, 축산물 유통 거래 시 필요한 대부분의 행정과정을 한자리에서 처리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이다. 기존 웹사이트는 ‘축산물거래증명통합시스템’, 모바일 앱은 ‘축산물원패스’라는 이름으로 각각 운영되었으나, 이용자 중심으로 메뉴와 디자인을 대폭 개선하면서 ‘축산물원패스’로 통합 운영된다.

지난해 축평원은 축산물 거래에 필요한 축산물등급판정신청·확인서, 도축검사증명서 등 여러 종류의 서류들을 ‘축산물거래정보통합증명서’ 한 장으로 발급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2022년 6월 축산법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닭·오리·계란을 포함한 모든 국내산 축산물의 통합증명서가 축산물원패스에서 발급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했다.

축산물 등급판정확인서의 경우, 축산물원패스에서 간단한 개인 인증만 하면 전자증명서 형태로 발급할 수 있다. 사업장 방문 등 번거로운 절차 없이 편리하게 ‘정부24’에서 확인하고 연계 기관에 제출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축산물원패스에서는 농장경영체가 자신의 농가 유형을 확인하고, 이에 맞는 사육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축평원은 그간 축적한 축산 빅데이터를 활용해 농가 유형을 36개로 분류한 모델 ‘KAPE-TI’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접 출하두수·사육개월령 등을 입력하여 확인하거나 사용자의 실제 등급판정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형이 구분되며, 이에 따른 교육 영상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네이버, 카카오 등 민간플랫폼 연계를 통한 간편로그인도 가능해졌으며, 축산물원패스 내 ‘고객소통창구’를 통해 의견 제안도 할 수 있다.

한편, 축평원은 올해 축산물원패스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정보를 연계하여 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서도 공공급식 검수가 가능하도록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박병홍 원장은 “축산물원패스 활성화로 축산 관계자의 업무 효율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축평원은 축산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