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이후 도매시장 한우가격 오히려 ‘반등’ 이유는....?
설 명절 이후 도매시장 한우가격 오히려 ‘반등’ 이유는....?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3.02.0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 이후 '관망세'로 전환되며 출하물량 줄어 가격 지지

명절 전 출하 폭증으로 가격 하락 부추겨
한우 경매가 진행 중인 농협음성축산물공판장 전경
한우 경매가 진행 중인 농협음성축산물공판장 전경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올 설 명절을 앞둔 도매시장 한우고기 가격이 kg당 1만3천~1만4천원까지 하락하면서 폭락장이 예고됐던 한우 시황이 설 명절 이후 소폭 상승세를 보이며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집계 발표한 설 명절 성수기인 1월 첫째주~셋째주 도매시장 평균 한우가격은 1만5천원 중반에서 1만6천원 초반대를 형성하며 명절 이후 한우가격 지지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됐었다.

하지만 이같은 우려와 달리 설 명절 이후 도매시장 한우가격은 월요일 경매를 제외하면 2월 들어서 1만 7천원선까지 회복하며 소폭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한우가격이 당초 예상과 달리 명절 이후 가격 지지세를 보이고 있는데는 공급량 부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금번 설 명절 성수기 도매시장 한우 도축두수(명절 전 3주, 1월 2일~1월 20일)는 총 4만5618두로 지난해 설 명절 성수기 같은기간(명절 전 3주) 4만1919두 대비 8.8% 늘었다. 명절 이후 가격 하락을 우려한 농가들의 출하 집중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전국 최대 도매시장인 음성축산물공판장 역시 평소 대비 예약 두수가 크게 늘며 명절 직전 3주간 작업두수가 지난해 명절전 같은 기간 대비 8.2% 늘었다. 1월 둘째주의 경우 음성공판장 설립 이래 최대 작업두수가 몰리며 물부족으로 한 때 도축작업이 중단되면서 음성군 상하수도사업소 배관을 긴급 연결해 예약물량을 소화하는 등 명절 이전 출하 집중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명절전 출하 쏠림 현상은 전국의 소 도축작업장에서 동일하게 나타났다.

지난해 설 명절 전 3주간 전국 도축장의 일평균 한우 작업두수는 5,300~5,750여두 수준이었으나, 올해 설 명절 성수기 한우 작업 두수는 5,800~6,100두로 총 7만9291두를 작업해 전년 같은 기간(7만4238두) 대비 7% 늘었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는 명절 이후 당초 예약된 출하까지 취소되는 일이 잦아지는 등 농가들의 출하 심리는 관망세로 전환됐다.

'2월 한우 가격 폭락설'이 확산되며 출하 심리가 크게 위축된 데다, 올 설명절 성수기 가격 폭락을 경험한 한우농가들이 출하 시기를 지연하거나 취소하는 사례가 최근 크게 늘었다는 게 공판장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출하물량이 감소세로 돌아서면서 한우가격도 상승기조를 타고 있다.

2월 첫째주 하반기부터 도매시장 평균거래가격이 kg당 1만6900~1만7천원선까지 회복하며 소값 하락이 주춤한 모양세를 보이고 있다.

일부에선 이같은 가격 지지선은 3개월에서 길게는 5개월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계절번식의 영향으로 3월부터 거세우 출하물량이 소폭 감소하는 영향 때문이다.

반면, 한우 사육두수가 지난해 3/4분기 기준 358만두를 넘어선데다 송아지 가격 하락에 따른 암소 비육 및 출하 증가, 여기에  명절 홍수 출하 영향으로 육가공업계의 등심 및 갈비 재고 증가 등이 향후 도매시장 한우가격 안정의 부정적 요소로 꼽힌다.

이에 따라 한우 유통 업계 전문가들은 한우의 계획 출하 및 고급육 생산으로 한우가격 하락 요인들을 사전에 차단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농협 음성축산물공판장 중도매인 이정익 ㈜과연미트 대표이사는 “지금처럼 가격 하락기엔 충실한 사양관리로 고급육 출하에 집중하면 불황에도 좋은 단가를 받을 수 있다”면서 “8마리 한 차를 반드시 채워서 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출하적기의 좋은 소를 골라내는 것도 가격을 보다 높게 받을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