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프리미엄 한식 전문 브랜드로 성장 ‘가속화’
풀무원, 프리미엄 한식 전문 브랜드로 성장 ‘가속화’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3.02.1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듯한식’ 국·탕·찌개 제품 10종 누적 250만 개 판매
맛, 안심, 신선 핵심가치로 차별화한 제품 선봬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풀무원이 국·탕·찌개 HMR 브랜드 ‘반듯한식’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에 힘입어 프리미엄 한식 전문 브랜드로 확장하고 소비자 니즈에 맞춘 더욱 다양한 한식 간편식 제품을 선보인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지난해 10월 첫 선을 보인 ‘반듯한식’의 국·탕·찌개 제품 10종 누적 판매량이 250만 개를 돌파하는 등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고 밝혔다.

‘반듯한식’의 이 같은 성과는 후발주자라는 어려움을 딛고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것과 더불어 풀무원의 한식 간편식 사업 전개에 가능성을 심어줬다는 데 의의가 있다.

풀무원은 이미 포화 상태인 국·탕·찌개 시장에 진입하면서 뛰어난 제품력으로 차별화하기 위해 맛, 안심, 신선 등 세 가지를 핵심가치로 정하고, 이를 제품에 오롯이 담아냈다.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에게도 제대로 통했다. 풀무원 자체 조사 결과 반듯한식 소비자들은 제품의 원료, 건강함, 신선도 항목에 높은 점수를 매겼다.

풀무원은 반듯한식에 바른먹거리 기술과 노하우를 십분 발휘했다.

풀무원의 연구개발 노하우가 담긴 다단식 살균 공정을 적용해 원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살렸으며, 영양 밸런스까지 세심하게 설계했다.

 

특히 나트륨을 동일 식품유형 유사식품 대비 25% 이상 줄여 국물 섭취가 많은 편인 한국인의 나트륨 섭취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맛있는 먹거리를 위한 맛 검증까지 철저하게 마쳤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높은 평가를 받은 전문점을 선정해 객관적인 맛의 기준을 수립하고 메뉴 별 레시피 개발에 적용했다.

국내 유명 한식 전문가 5인이 메뉴 개발에 참여하여 완성도를 높였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브랜드 론칭 이후 줄곧 냉장으로만 판매했던 반듯한식을 실온 라인업까지 확대했다.

실온 제품 4종(산삼 배양근 삼계탕, 나주식 수육곰탕, 소고기 보양 미역국, 한우 사골곰탕)은 냉장 10종 제품과 마찬가지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실온으로도 냉장 제품만큼 품질이 좋고 신선한 원물감을 유지할 수 있는 품목만 까다롭게 가려낸 덕분이다.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풀무원은 올 상반기 중으로 반듯한식 실온 제품을 추가로 출시하기로 했다. 냉장과 실온 제품으로 이원화해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더해 올해는 기존의 국·탕·찌개뿐만 아니라 죽, 반찬 등의 새로운 한식 카테고리 제품까지 ‘반듯한식’ 제품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국·탕·찌개 HMR 브랜드를 넘어 프리미엄 한식 간편식을 포괄하는 브랜드로 영역을 넓히고 사업 규모를 대폭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풀무원식품 구수한 소스간편식 PM(Product Manager)은 “건강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간편식 국·탕·찌개류의 품질에 대해 기대 수준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 ‘반듯한식’의 나트륨 저감 등 제품 속성이 소비자에게 잘 와닿은 것 같아 고무적”이라며 “반듯한식은 앞으로 계속해서 맛, 안심, 신선 가치를 살린 제품을 선보이는 ‘프리미엄 한식 전문 브랜드’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