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신기술, 생산성은 올리고 비용은 낮추고
농진청 신기술, 생산성은 올리고 비용은 낮추고
  • 김재민
  • 승인 2023.03.02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489억원 투입 128건 신기술 부급사업 추진
농업 생산성 31.7% 향상, 생산비용 25.8% 절감

새로운 농기술의 보급이 생산성은 높이고 생산비용은 크게 절감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2022년 추진한 ‘신기술 보급사업’의 기술투입 효과를 분석한 결과, 농업 생산성은 31.7% 향상되고, 생산비용은 25.8% 절감했다고 밝혔다.

또한, 2021년 추진한 신기술 보급사업 가운데 2022년 지방자치단체에서 추가로 예산을 투입한 주요 기술의 확산율은 44.7%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신기술 보급사업은 농촌진흥기관이 연구 개발한 신기술‧신품종 가운데 영농현장 어려움 해결, 농가소득 창출, 국민건강 증진, 스마트농업 확산 효과가 큰 기술을 선정해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총 489억 원을 투입해 △품질 고급화 기술 △안정생산기술 △미래 성장기술 △산업기반구축기술 △농업 현안 해결 종합기술 5개 유형 총 128건의 신기술 보급사업을 추진했다.

장수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친환경 쌈채류 양액 고설재배 기술’ 보급사업은 농가소득이 171% 증대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 기술은 허리높이의 재배 판(베드)에서 양액으로 쌈 채소를 키우는 수경재배법이다.

땅에서 재배할 때보다 수확량은 50%, 상품화율은 25% 증가했고, 노동시간은 24%가량 감소했다. 특히 기존에 쪼그려 앉아 허리를 굽혀 일했던 작업 강도가 대폭 낮아졌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에서 진행한 ‘이상기상 대응 고품질 축산물 생산기술’ 보급사업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통합제어시스템, 환경관리시스템, 재해예방 시스템 기술을 투입해 가축 관리의 편의성 향상과 노동력 절감 효과를 거뒀다.

충북기술원은 이상기상 대응 고품질 축산물 생산기술 시범사업으로 소득 4.2% 증가했다고 밝혔다.
충북기술원은 이상기상 대응 고품질 축산물 생산기술 시범사업으로 소득 4.2%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가축 스트레스와 폐사율 감소, 전염병과 설사병 예방으로 무더위와 강추위 기간에도 가축 생산량이 향상돼 비육우 또는 비육돈 1두당 소득이 약 4.2% 증가했다. 노동력도 관행 대비 30% 줄었다.

고양시농업기술센터의 ‘천적을 활용한 해충 방제기술’ 보급사업은 해충은 잡고 화학농약은 줄이며 값비싼 천적 수입 대체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 직접 천적을 개발‧보급하고, 농가에 천적 활용 및 자가증식 기술을 교육한 덕분에 천적을 활용한 농가의 해충 발생률이 기존보다 50~70%가량 감소했다. 화학농약 사용횟수도 80~90% 이상 줄었다. 사업에 참여한 농가는 천적을 활용해 7억여 원의 방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었다.

고양시농업기술센터의 천적 활용한 해출 방제기술비용 절감효과 커 사용 농가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고양시농업기술센터의 천적 활용한 해출 방제기술비용 절감효과 커 사용 농가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올해 전년 대비 13.5% 늘어난 555억 원을 투입해 ‘드론용 약제 흩날림(비산) 저감 인공지능(AI) 분출관(노즐) 및 분무 장치 신기술’, ‘가격변동 민감 채소 수급 안정 생산기술’, ‘기후변화 대응 꿀벌 안정 사양관리 기술’ 등 총 130건의 신기술 보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농산물 수출 및 수급 안정, 국내 육성 품종 보급률 증가, 자료(데이터) 활용 및 농업용로봇 등 스마트농업 확산, 탄소중립 실현 등에 중점을 두고 신기술을 보급할 방침이다.

농촌진흥청 조은희 기술보급과장은 “기후변화, 농촌 고령화, 식량안보 등 우리 농업이 직면한 여러 문제를 정면으로 돌파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신속한 기술보급‧확산이 중요하다.”라며 “우리 농업의 위기 극복과 농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수요자 및 현장 맞춤형 신기술 보급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