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유기농산업복합서비스지원단지 사업지역 선정
울진군 유기농산업복합서비스지원단지 사업지역 선정
  • 김재민
  • 승인 2023.03.02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2026년까지 180억원 지원 방침

 

경북 울진군이‘유기농산업복합서비스지원단지 조성사업’사업자로 선정됐다.

‘유기농산업복합서비스지원단지 조성사업’은 풍부한 친환경농업 자원을 보유한 지역에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친환경농업 교육․체험․소비 공간을 만들어 친환경농업의 가치를 확산하고 소비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15년 충청북도 청주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7개소가 선정되었으며, 청주는 2020년 4월에 개장하여 운영 중이다.

2023년도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모에 4개 시‧군이 응모하였고, 3단계 평가를 종합한 결과, 경북 울진군이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여 2023년 최종 사업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심사위원들은 경북 울진군이 지난 ’05년과 ’09년 두 차례‘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를 개최하는 등 친환경농업의 가치 확산 경험이 풍부하며, 지자체의 사업 역량과 의지, 부지를 중심으로 집적화된 친환경 생산․유통․체험 시설, 연접한 ‘왕피천공원(연 방문객 약 65만명)’을 활용한 사업 활성화 여건이 우수하다고 평가하였다.

경북 울진군은 이 사업으로 2026까지 4년간 총사업비 180억원(국비 50%, 지방비 50%)을 지원받아 친환경농산물 판매‧가공시설, 교육‧체험‧홍보 시설 등을 설치하고, 운영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게 된다.

농식품부는 울진군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올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기본계획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유기농산업복합서비스 지원단지에서의 교육․체험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친환경농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이러한 경험이 지속 가능한 농업환경을 조성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농업 확산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