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농가, 품질평가 분석 정보 제공 받는다
양돈농가, 품질평가 분석 정보 제공 받는다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3.03.07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평원, ‘돼지도체 품질 분석 서비스’ 제공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돼지를 출하하는 농장은 3월 2일부터 돼지 품질 분석 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 이하 축평원)은 이력·등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돼지도체 품질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돼지도체 품질 분석 서비스란 농가에서 출하한 돼지도체 등급판정 결과를 전국 평균 데이터와 비교·분석하여 품질평가 항목별 관리 방향을 제시해주는 서비스다.

돼지 사육 농가가 이력관리시스템에 로그인한 후, ‘모돈이력관리’ 메뉴에 접속하면 등급판정 결과를 쉽게 확인하고 파일로 간편하게 내려받을 수 있다(접속경로: 이력관리시스템(mtrace.go.kr) → 돼지 → 모돈이력관리 → 정보제공 → 등급정보제공).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각 농가는 방사형 차트 정보를 통해 전국 상·중·하 수준의 농가와 본인 농장 성적을 비교하고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도체중(kg), 등지방두께(mm), 1+등급 출현율(%), 결함·하락비율(%) 등이다.

‘출하 품질 관리도’ 정보를 활용하여 균일한 품질의 돼지를 생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농가는 주요 도체품질 항목의 평균과 편차 추세 정보를 확인하여 사양관리에 반영할 수 있다(제공 항목: 도체중(kg), 등지방두께(mm), 정육량(kg), 삼겹량(kg)).

기계(VCS2000) 등급판정을 받은 도체에 대해서는 ▲정육량(kg) ▲정육률(%) ▲삼겹살 거래 정육량(kg) 등 기계 분석으로만 확인이 가능한 데이터가 추가 제공된다.

현재 기계(VCS2000) 등급판정 도축장은 민속LPC, 홍주미트, 농협목우촌김제, 부경축공, 제주LPC, 협신식품, 포크빌 축산물공판장, 농협 나주축산물공판장, 논산계룡축협, 우경축산, 해드림엘피씨 등 11곳이다.

축평원은 사용자 편의를 위해 올해 안에 축산물이력제 모바일 앱에도 해당 서비스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부터 축평원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모돈 개체별 이력관리 사업을 위탁받아 시범운영하고 있다. 기존에는 농가 경영관리프로그램에 입력하는 정보와 이력신고 항목의 중복으로 농가의 부담이 있었지만, 각종 기능 개선으로 사업 참여자의 편의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모돈이력관리시스템과 농가 경영관리 프로그램간 전산 연계가 완료되어 종돈장에서 분양되는 개체 정보는 별도의 입력 작업 없이 경영관리프로그램에 저장이 가능해졌다.

축평원 박병홍 원장은 “돼지도체 품질 분석 서비스가 품질향상을 통한 양돈 농가 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모돈 개체별 이력관리를 통해 수집되는 종돈장과 일반농장의 혈통유전정보를 분석하여 종돈 개량 등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품질분석 서비스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