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17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올스타 선정
풀무원, 17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올스타 선정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3.03.17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스타 기업 누적 선정 횟수 총 19회, 종합식품 기업 중 최다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풀무원(대표 이효율)이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인정받아 17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돼 화제다.

풀무원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으로 17일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열린 ‘2023년 제20차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인증식에서 전체 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올스타(All Star) 30개 기업에 17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풀무원은 올해 평가에서 442.71점(1,000점 만점)을 얻어 17년 연속 상위 30개 기업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2004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올스타 30대 기업에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누적 19회, 종합식품 기업 중 최다 선정 기록이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올스타 후보기업을 대상으로 산업계 종사자, 증권사 애널리스트, 일반 소비자가 국내에서 존경받는 기업을 추천하는 ‘추천율’, 혁신 능력과 고객 가치 등 6개 핵심 가치 영역을 평가하는 ‘요소 품질’, 산업 내 비교 평가 기업에 대한 응답자의 존경 수준을 측정하는 ‘전반적 평가’ 조사를 통해 상위 30개 기업을 ‘올스타’로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약 4개월간 산업계 종사자 7,864명, 애널리스트 194명, 일반소비자 3,660명 등 총 1만 1,700여 명의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풀무원은 올스타 기업 평가에서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추천율’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이끌어 냈다. 이와 함께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정도를 보여주는 ‘고객 가치’ 부문에서 7.39점(10점 만점)을, 사회적인 가치를 만들어 내는 기업임을 입증하는 ‘사회 가치’에서 7.16점(10점 만점)을 획득했다.

풀무원의 이 같은 성과는 창립 초기부터 이어 온 ‘이웃사랑, 생명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온 결과로 풀이된다.

풀무원은 2021년 3월 ‘식물성 지향 선도기업’을 선언한 이래 지난해 8월 지속가능식품 전문브랜드 ‘지구식단’을 론칭하고, 나의 건강과 지구환경까지 생각하는 지속가능식품 사업을 기반으로 ESG경영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식물성 지구식단’은 최소첨가물 원칙과 풀무원만의 노하우 및 특허기술을 활용하여 식물성 원료만으로 맛과 식감을 살린 제품을 선보인 브랜드로, ‘식물성지구식단 두부면’, ‘식물성지구식단 LIKE텐더’ ‘식물성지구식단 한식교자’, ‘식물성지구식단 LIKE런천미트’ 등을 지속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동물복지 지구식단’은 최소첨가물 원칙과 엄격한 동물복지 기준을 준수하여 건강한 맛을 구현하는 식품 브랜드로, ‘동물복지지구식단 치킨너겟’, ‘동물복지지구식단 순살크리스피 치킨’, ‘동물복지지구식단 한입쏙팝콘 치킨’ 등을 선보이고 있다.

풀무원은 핵심전략 중 하나인 ‘Eco Caring(친환경케어)’ 아래 제조 과정에서 발행하는 온실가스를 절감하고자 제품 생산 과정 전반에 걸쳐 지구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사용량, 용수 사용량 및 재이용량, 폐기물 배출량 및 재활용량 등을 관리하기 위해 자사 8개 공장과 협력기업 6곳에 식품 디지털 클러스터 스마트 공장을 구축하여 관리 항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적극적인 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풀무원은 식음료 제조업의 특성을 살린 사회 공헌 활동 추진으로 사회 책임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2012년 4월 비영리 공익법인 ‘풀무원재단’을 설립하고 건강한 먹거리, 건강한 환경, 건강한 사회 3대 영역에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0년부터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풀무원 대표 사회공헌활동 ‘바른먹거리 교육’은 어린이, 성인,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중 6세~13세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은 지난해까지 누적 교육 인원이 19만 명에 달한다.

메세나 활동의 일환으로 서울 유일의 김치박물관인 ‘뮤지엄김치간’도 37년째 운영해오고 있다. 이곳에서는 김치의 유래와 종류, 담그는 도구, 공간과 관련된 유물과 디지털 콘텐츠를 결합해 김치와 김장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김치학교’,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과 다문화 가족을 위한 ‘외국인 김치학교’, ‘다문화 김치학교’를 운영 중이다.

또, 발달장애인 근로자들의 자활과 자립 기반 마련을 돕기 위해 2011년 강화도 우리마을과 ‘콩나물 생산 위탁 및 납품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풀무원의 콩나물 재배 노하우를 전수하고, 콩나물 생산과 유통, 판매를 지원하고 있다.

풀무원은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 실천과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발전을 위해 지배구조 개선에 힘쓰고 있다.

사외이사의 비중을 일반 상장사 최고 수준인 72.7%(전체 11인 중 사외이사 8인)까지 높였다. 여성 사외이사의 비율도 37.5%로 늘려 이사회 내 성별 다양성을 확보했다.

이사회 내 감사위원회와 보상위원회를 설치해 경영진에 대한 견제와 균형, 객관성과 투명성도 확보했다.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2017년 설치해 ESG 전략 방향을 논의 결정하고 있다.

풀무원 관계자는 “풀무원은 ‘사회공익을 추구하는 영리기업'으로서 ESG 경영을 진정성 있게 수행하여 고객과 주주, 지역사회, 협력업체 등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신뢰와 존경받는 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