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동 농수산시장 전자송품장 시범 적용
가락동 농수산시장 전자송품장 시범 적용
  • 김재민
  • 승인 2023.03.21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농산물도매시장 디지털 전환 발판 마련

수기로 이뤄졌던 농산물도매시장의 소품장이 전자송품장으로 전환이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2023년에 농산물 공영도매시장 유통의 디지털화·수급 조절·물류 효율화 등을 위해 서울특별시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이하 ‘가락시장’)에 전자송품장을 시범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지난해부터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 가락시장 청과부류 도매시장법인 등 이해관계자 20명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운영하였고, 청과부류 6개 품목(무·배추·깐마늘·양파·배·팽이버섯)을 대상으로 2023년 전자송품장을 가락시장에 시범 도입하고, 2024년부터 전국 공영도매시장에 단계적으로 확대키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는 가락시장 도매시장법인(서울·농협(공)·중앙·동화·한국·대아청과)이 공동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1월부터 운영하였고, 전자송품장 시스템을 구축하고 긴밀한 정보 공유 체계를 마련하여 전국 도매시장별·품목별 출하 예정 물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농식품부는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와 협업하여 전자송품장 출하자 입력 편의 및 도매시장법인 참여 등 전자송품장 활성화 유도를 위해 전국 도매시장 표준 사용자 입력 화면(UI)·입력 방법·전산시스템 프로세스를 마련해 출하자 전산 입력 편의를 향상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 받은 차량 제원정보를 연계하여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신호 활용 등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매시장 현장에서의 활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전자송품장 시스템이 도입되면 출하자는 전국 도매시장별·품목별 출하 예정 물량을 확인하고 농산물을 출하할 수 있어, 출하 선택권이 확대되고 안정적인 적정 수취가격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도매시장은 출하 스케줄링, 공동물류, 반입·배송·주차 관제 등 물류 효율화를 구현하고, 유통비용 절감을 통해 사회적 편익을 높일 수 있다.

농식품부 유통정책과 홍인기 과장은 “전자송품장 도입으로 도매시장 유통의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여, 사전 예약 거래 확대 ∙ 출하단계 정보 공유 등을 통한 수급안정과 물류 효율화가 기대된다”라며, “도매시장 디지털화의 기반이 될 전자송품장이 전국 도매시장에 널리 보급되도록 시범시행과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