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작물직불 신청 목표 초과 달성
전략작물직불 신청 목표 초과 달성
  • 김재민
  • 승인 2023.04.26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만여명 신청 13만 ha 재배 신청...당초 목표 12만7천ha 훌쩍 뛰어넘어

하계 전략작물 재배신청 기간 5월 10일까지 연장키로

쌀의 적정생산과 식량자급률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전략작물직불사업 신청 마감 결과 당초 목표보다 더 많은 농가가 신청해 쌀 적정생산에 청신호가 켜졌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지난 2월 15일부터 4월 20일까지 약 9만여 명의 농업인이 13만 헥타아르(ha, 1ha = 1만㎡)의 논에 전략작물 재배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는 당초 목표로 했던 12만 7천ha를 초과한 수치이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전략작물직불제는 논에 전략작물 재배로 이모작 작부체계를 형성하여 논 활용도를 제고하고 쌀 수급안정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었다. 또한, 「농업·농촌 공익기능 증진 직접지불제도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를 두어, 기존의 쌀 수급상황에 따라 한시적으로 시행하던 타작물재배 지원사업과는 달리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시행된다.

자료 : 농림축산식품부
자료 : 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부는 지난 2월 15일부터 4월 20일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농업인 등의 신청을 받았으며, 총 9만 명이 52만 필지, 13만 ha의 논에 전략작물직불금을 신청하였다. 전략작물직불금을 신청한 농업인은 필지별로 대상품목 재배 여부, 논 형상 유지 등에 대한 이행점검을 거쳐 12월에 직불금을 받는다.

지금까지의 전략작물직불 신청 면적이 그대로 이행된다면 가루쌀 1만 톤, 밀 1만 6천 톤, 콩 1만 4천 톤 추가 생산이 가능하여, 자급률 향상에도 기여 할 수 있다.

또한, 일반 벼 재배 농업인 중 40대 이하가 3.8%에 불과한 데 비해 전략작물 재배에 참여하는 40대 이하 농업인의 비중이 15%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농식품부는 행정·절차적인 문제로 전략작물직불금 신청을 하지 못한 농업인 등의 건의를 수용해 하계작물에 한하여 5월 10일까지 직불금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고려하면, 전략작물직불제에 참여하는 농업인과 면적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한영 식량정책관은 “전략작물직불제가 쌀 수급안정과 밀·콩 등 수입에 의존하던 작물의 자급률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하면서 “전략작물직불제와 더불어 가루쌀·밀·콩 등 전문 생산단지 조성 지원을 확대하여 식량자급률을 높이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계작물의 경우 5월 10일까지 접수기간을 연장한다.
하계작물의 경우 5월 10일까지 접수기간을 연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