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색고구마 혈당저하 효과 ‘확인’
자색고구마 혈당저하 효과 ‘확인’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11.05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실험 결과…18% 낮아져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자색고구마에 많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어 혈당저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자색고구마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에서 혈당 저하에 효과가 있다는 성분을 실험을 통해 구명했다고 밝혔다.

자색고구마 종류별 단면도
자색고구마 종류별 단면도

이번 실험은 농진청에서 개발한 ‘신자미’, ‘단자미’ 등 자색고구마 6종을 대상으로 했다.

자색고구마에서 안토시아닌을 추출해 동물실험을 한 결과, 15종의 안토시아닌 중 혈당저하 효과를 갖는 성분이 시아니딘 계열의 안토시아닌 배당체 ‘No.9’인 것을 확인했다.

이 성분은 자색고구마에 들어 있는 15종의 안토시아닌 중 항산화 활성이 가장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14주 동안 고지방식이로 혈당이 높아진 쥐에게 안토시아닌 배당체 ‘No.9’을 투여했더니 1시간 후 혈당이 약 18% 낮아졌다. 이때 체중 1kg당 80mg을 투여했다.

농진청에서 개발한 자색고구마 6종의 100g당 총 안토시아닌 함량을 비교했더니 ‘신자미’ 품종이 1459.0mg으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100g당 안토시아닌 배당체 ‘No.9’ 함량은 ‘단자미’ 품종이 208.9mg으로 신자미보다 3.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자미’ 품종은 현재 경기도 포천과 전라남도 해남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소비자는 온라인 마켓 등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학술저널 ‘식품화학(Food Chemistry)’ 272호에 게재됐다.

앞으로 농진청은 단자미 등 국산 농식품 자원을 활용해 안토시아닌 배당체 ‘No.9’ 성분을 증진시키는 기능성 소재화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