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정형 BSE 발병...검역조치 강화
미국 비정형 BSE 발병...검역조치 강화
  • 김재민
  • 승인 2023.05.22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소재 도축장 도축검사서 확인
오염된 사료 급여해 발생하는 광우병과 달라...인체 감염 사례 없어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병하면서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현물검사 비율을 상향 조정하는 등 우리 검역당국의 검역조치가 상향조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미국의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소재 도축장에서 비정형 소해면상뇌증(BSE: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이 발생한 사실을 확인하고, 5월 22일부터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현물검사 비율을 현행 3%에서 10%로 우선 확대한다고 밝혔다.

비정형 BSE는 오염된 사료의 섭취로 발생하는 정형 BSE와 달리 주로 8세 이상의 고령 소에서 자연 발생하는 것으로 인체 감염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농무부는 5월 20일(한국시간 기준) 미국의 정기적인 소해면상뇌증(BSE) 예찰 프로그램에 따라 도축 부적합으로 분류된 소의 검사결과, 테네시주에서 사육된 육우 1마리에서 비정형 소해면상뇌증(BSE)이 발생한 사실을 확인하였고, 해당 소는 폐기되어 식품 체인으로 공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잠정 조치로 5월 22일부터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현물 검사 비율을 10%로 확대하고, 미국 정부에 이번 비정형 소해면상뇌증(BSE) 발생에 대한 역학 관련 정보를 요구했다.

우리 방역당국은 관계기관 및 전문가 회의를 통해 관련 규정과 미국의 역학조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가조치 필요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미국육류수출협회
사진=미국육류수출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