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과, 온라인 도매시장 활성화 ‘앞장’
한국청과, 온라인 도매시장 활성화 ‘앞장’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3.06.08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매법인 최초 TF 출범… 디지털 전환 선도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한국청과(사장 박상헌)는 최근 가락시장 도매시장법인 최초로 온라인 도매시장 TF를 구성, 출범하고 농산물 도매유통의 효율성 제고와 연내 출범하는 온라인 도매시장의 활성화에 앞장 설 것을 다짐하고 나섰다.

이날 TF 출범은 온라인 도매시장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도매시장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도매시장법인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나선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지난 2일 한국청과 회의실에서는 ‘한국청과 온라인 도매시장 TF’ 출범식이 개최됐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기존 도매시장의 규제(제3자 판매 금지, 품목제한, 중도매인 직접집하 금지 등) 완화와 ‘선거래 후물류’(거래가 먼저 성사된 이후에 물류가 움직이는 거래)를 통한 물류비용 절감 등을 위하여 전국단위 통합 거래를 지향하고 있다.

한국청과 온라인 도매시장 TF는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과일부류와 채소부류 각각의 임원(상무)급 위원장을 두고 있으며, 책임위원 및 실무위원 10명으로 구성됐다.

TF에서는 온라인 도매거래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에 대한 대응 매뉴얼과 출하처 및 품목별 사전품질 검수 방안 등을 우선적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각 출하처 및 품목별 담당직원을 지정하여 생산자를 지도하고 구매자에게 정확한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TF 채소부류 김동진 위원장은 “생산자를 위한 온라인 판로확보와 구매자를 위한 정확한 품질정보 제공으로 산지와 소비지가 함께 윈윈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과일부류 양상국 위원장은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는 우수 생산자와 식자재 및 외식업체 등 다양한 대량소비처가 온라인 도매시장에서 믿고 거래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와 마케팅 등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