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과 사료가공조합의 '딜레마'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과 사료가공조합의 '딜레마'
  • 옥미영 기자
  • 승인 2018.11.27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수의 가공조합 희생론에 가공조합들 적자 눈덩이

가격 할인 기간 1년… 연도말 적자 1백억 원 달해
11월 16일 미래부 연합사료 회의실에서 열린 축협배합사료가공조합장협의회 진행 모습.
11월 16일 미래부 연합사료 회의실에서 열린 축협배합사료가공조합장협의회 진행 모습.

[농장에서 식탁까지] 축산농가의 경영 안정을 위해 지난해 11월 2.2%의 가격 할인을 실시한 농협사료의 할인 기한 연장이 1년여를 넘어서면서 사료가공조합들의 경영상 난맥이 심각한 수준에 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료 가공조합들은 사료가격을 결정짓는 요인들의 ‘가격 인상 조건 발생시 인상을, 인하 요인 발생시 인하'라는 합리적인 가격 시스템 시행을 주장하고 있지만 농협중앙회장의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론‘에 밀려 관철되지 못하면서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농협중앙회의 비합리적인 가격 결정 구조 속에선 위험 분산 능력이 취약한 가공조합만 피해를 고스란히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는 게 가공조합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지난 11월 16일 미래부연합 사료공장에서 열린 '축협배합사료가공조합장협의회'에서도 가공조합장들은 올해도 사료사업부문에서 수십 억 원의 적자 발생이 불가피하다면서 농협의 비합리적인 사료가격시스템 개선에 한 목소리를 냈다.

가공 조합장들은 ‘다수의 구매조합을 위해 소수의 사료 가공 조합들이 희생을 감수하라’는 농협 회장의 주장은 경제사업의 경영 메커니즘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비합리적인 가격 결정으로 사료 가공조합은 심각한 경영 위기에 처해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가공조합들 역시 조합원 보호와 사료 사업의 지속을 위해서는 적정한 순익 확보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소수 조합이라는 이유만으로 희생을 강요당하는 것은 불합리한 결정이라며 반발했다.

실제로 사료가격을 현실화한 양돈품목조합의 사료공장을 제외한 사료가공조합의 연도말 가결산에 따르면 적자 규모가 1백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공조합의 적자를 보전해주겠다는 농협 회장의 입장과 관련해서도 자금 지원을 통한 이차보전 방식이 유일한 상황에서 엄청난 규모의 자금이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공약(空約)과 같다는 게 가공 조합장들의 주장이다.

문제는 앞으로 닥칠 일이 더욱 심각하다는 게 가공조합들의 한결같은 우려다.

연말에는 지금껏 미뤄왔던 사료가격 환원이 불가피 한 상황인데 내년 3월 조합장 동시 선거를 앞두고 있어 사료가격 인상을 단행할 경우 이번엔 구매조합의 반발에 부딪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사료가공조합장들은 농협 안팎의 목소리가 아니라 철저한 가격 결정 시스템에 의한 따른 가격 조정의 필요성을 거듭 주장했다.

정영세 협의회장은 “사료 가공조합의 어려움이 지속될 경우 협동조합의 사료사업이 동시에 위기를 맞을 수 있으며 이는 영세한 양축가를 보호하는 협동조합의 기본 역할이 무너지는 것”이라면서 “중앙회의 일방적 사료 가격 조정에 대한 논란을 하루빨리 종식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사료 가격 결정 시스템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는 한우협회의 OEM 사료 출시와 관련해 사료 가격과 관련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조합차원의 전문적인 컨설팅 사업 확대 등 대응 방안 등을 함께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