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맛·건강 최고 쌀 케이크 만들어보세요”
“연말연시 맛·건강 최고 쌀 케이크 만들어보세요”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12.24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쌀 건강기능성 ‘쌀빵 요리법’ 소개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연말연시 크고 작은 행사에서 빠지지 않는 케이크와 후식을 쌀로 만들면 보다 건강하고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맛있는 쌀빵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농진청은 특히 쌀에 함유된 필수아미노산은 성장 발육을 촉진하고,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고, 식이섬유는 당뇨병과 고혈압 예방에, 인노시톨(Inositol)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은 지방간과 동맥경화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쌀로 만든 시폰케이크.
쌀로 만든 시폰케이크.

우선 시폰케이크는 달걀의 노른자와 흰자를 나눠 반죽하고, 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넣어 반죽한 뒤 오븐에 구워준다.

머핀은 버터와 달걀을 섞고 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우유를 넣어 반죽해 오븐에 구우면 된다.

쿠키의 경우 버터와 달걀을 섞고 쌀가루를 넣어 반죽해 냉장고에서 굳힌 뒤 오븐에 구워내면 된다.

쌀가루는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관련 자료는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우리 쌀로 만드는 맛있는 빵’을 검색하면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다.

홍하철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 수확후이용과장은 “쌀빵이나 쌀 쿠키는 건강한 한 끼 식사는 물론, 간식으로도 좋다”며 “앞으로도 쌀을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로 쌀 식품 소재 다양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