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안전하고 투명한 학교급식 체계 구축 나서
aT, 안전하고 투명한 학교급식 체계 구축 나서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1.15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거래소, 학교급식 발전 세부추진계획 발표
공급업체 관리 전담반 설치·전수점검 등 추진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학교급식의 안전성 강화와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식재료 공급 업체들에 대한 점검 활동이 한층 강화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 사이버거래소는 이 같은 방향을 담은 ‘학교급식 발전을 위한 세부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추진계획을 보면 ▲지역별 공급업체 관리 전담반 설치 및 공급업체 전수점검(2년 주기) ▲적합시설(냉장·냉동) 보유업체의 입찰참가를 위한 사전승인제도 운영 ▲식품 위생·안전 유관기관 협력 강화 ▲aT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 이용수수료를 활용한 공급업체 지원 ▲지역별 공청회 및 자문위원회 개최 ▲차세대 시스템 재구축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학교급식 납품업체 현장 점검
학교급식 납품업체 현장 점검

우선 지역별 공급업체 관리 전담반 설치 및 공급업체 전수점검은 불성실 업체 근절을 위해 각 지역별 공급업체 관리 전담반을 설치해 2년 주기로 모든 공급업체를 전수 점검하고, 점검 확대로 사전예방 중심의 효율적인 공급업체 관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는 4월부터 위장업체 근절과 안전한 식재료 조달을 위해 학교급식 배송차량은 전수 등록하고, 위반 시 회원사 자격제한 조치를 취한다.

적합시설(냉장·냉동) 보유업체의 입찰참가를 위한 사전승인제도 운영은 공급업체 자격 강화를 위해 취급품목에 적합한 냉장·냉동 보관시설 보유업체만 입찰 참가할 수 있도록 사전 승인제도를 운영한다.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주 취급품목을 사전 등록하고 승인업체만 해당품목 입찰이 가능하며 1년 이상 입찰실적이 없는 업체와 제재회원 등은 입찰 참가를 위해 신규 등록심사를 거치도록 한다.

식품 위생·안전 유관기관 협력 강화는 식재료 안전성 강화를 위해 유관기관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식품 위생·안전 유관기관과 공급업체 합동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지자체·학부모 등과 모니터링 점검단을 확대 운영한다.

eaT 이용수수료를 활용한 공급업체 지원은 eaT 이용수수료를 활용한 급식산업 육성 및 공급업체 지원에 앞장선다.

공급업체 식재료 안전관리 현장 컨설팅·교육, 공급업체 eaT 전자계산서 발급 수수료 지원 및 우수급식 종사자 시상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키로 했다.

지역별 공청회 및 자문위원회 개최는 학교급식 사업 발전을 위해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고, 전국·지역별 공청회와 자문위원회 개최를 통해 학교급식 사업 홍보와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회원사 교육을 통해 사용자가 업무에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차세대 시스템 재구축은 향후 3년간 시스템 전면 개편을 통해 IT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차세대 시스템을 재구축한다.

정성남 aT 유통이사는 “안심 먹거리 공급체계 확립을 위해서는 수요기관, 공급업체 및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aT는 그 간의 외형적 성장에 안주하지 않고, 내실화를 통해 학교급식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