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용된 변동직불금 어떻게 해야 하나
불용된 변동직불금 어떻게 해야 하나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8.02.0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쌀값 상승으로 5천억원 국고 환수

2017년산 쌀값이 상승하면서 불용된 변동직불금 5000억원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불용처리가 아니라 쌀농업을 위해 사용돼야 한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수확기 전국평균 쌀 가격이 80kg 당 15만4603원으로 결정됨에 따라 변동직불금은 ha당 78만8400여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책정된 쌀 변동직불금 예산은 1조800억원이지만, 쌀값 상승으로 인해 변동직불금 5280억원이 불용 처리되면 국고로 환수하게 된다.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는 성명을 내고 변동직불 불용예산은 다시 쌀 농업에 재투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쌀전업농연합회는 2017년에 쌀값이 다소 상승했지만, 아직 쌀 농업의 위험요소는 산재해있으며 특히 쌀 농업 구조 및 유통개선, 수급조절, 농가소득안정 등은 조속히 대안을 마련하고 개선하는데 예산을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동직불금 예산이 불용되면 2019년도 예산수립에도 그 여파가 전달될 것임을 분명히 주지하여 불용예산이 다시 농업예산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쌀 산업을 위해 불용예산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최소한 쌀 직불금 예산 책정으로 감소한 다른 품목으로도 전환될 필요도 있다.

쌀전업농연합회는 변동직불 불용예산이 다시금 쌀 농업을 중심으로 한 우리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한 예산으로 재투입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