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플러스]aT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은
[뉴스플러스]aT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은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2.27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남방·신북방 지역 중심 수출시장 ‘다변화’
농가소득 직결 신선 농산물 수출기반 강화
직거래사업 활성화 등 실질적 유통체계 구축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신남방·신북방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생산농가 소득과 직결되는 신선 농산물의 수출기반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지난 2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aT 기노선 기획조정실장이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올해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aT 기노선 기획조정실장이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올해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수출다변화 최우선 전략국가 선정키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수출진흥사업이다. aT는 올해부터 인도, 캄보디아, 몽골 등을 수출다변화 최우선 전략국가로 선정해 유망품목시장조사, 바이어발굴, 마켓테스트, 매장입점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길 했다.

또한 신선농산물 시장개척을 위한 판매거점인 ‘K-Fresh Zone’을 베트남, 홍콩 등 5개국 30개 매장으로 확대 설치하고, 아세안 지역 신선농산물 수출확대를 위한 현지물류지원사업을 새롭게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수출용 신선농산물의 안전성과 품질관리도 강화키로 했다. 수출인프라통합플랫폼인 농집(NongZip)을 통해 생산이력관리와 안전성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수출창구단일화를 통해 과당경쟁 방지와 바이어 교섭력을 높이기 위한 품목별 수출 통합조직을 확대키로 했다.

태국 K-fresh Zone 오픈 행사
태국 K-fresh Zone 오픈 행사

수급불안 선제적 대응·농업생산기반 강화

수급안정사업은 국내산 감자, 밀 등 농산물 수매를 통해 농가소득을 지지함으로써 기상악화 등으로 인한 수급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농업생산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35년 만에 부활한 국산밀 수매 등 식량작물의 생산기반 강화를 위한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전면시행에 맞춰 비축농산물의 위생과 안전검사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여기에 식량원조협약(FAC), 애프터(APTERR) 등 국제농업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5만 톤 규모의 국산 쌀 해외원조를 올해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생산자-소비자 모두 만족 유통체계 구축

유통개선사업은 정부의 지역먹거리 종합전략인 푸드플랜과 연계한 직거래사업 활성화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유통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농산물의 직거래 대표모델로 자리 잡은 로컬푸드직매장은 컨설팅·정보화지원 등을 통해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고, 지역 먹거리 기반의 사회적 모델 발굴,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해 정부의 푸드플랜 추진기반 강화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또한 안전한 학교급식 관리를 위해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 내의 공급업체는 2년 주기로 전수점검하고, 배송차량의 전수등록제를 통해 안전 공급망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원주축협 로컬푸드직매장 모습
원주축협 로컬푸드직매장 모습

식품기업 국내산 원료 사용 확대 방침

식품산업육성은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의 온-오프라인 판매망을 늘리는 등 식품기업의 국내산 원료 사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식품·외식기업과 산지 간 직거래 및 공동구매 확대를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농산물 대량소비처인 식품제조업의 원료 소비실태조사를 심층 분석해 국산농산물 이용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전통주, 김치와 같은 우수전통식품의 발굴과 지원을 통해 국내소비와 수출을 동시에 견인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전통식품의 역량강화와 신수요창출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국내산 원료 사용 농식품 수출 적극 지원

이병호 사장은 “우리 농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면 농업과 농식품 산업의 연계강화가 중요하다”며 “신선농산물 및 국내산 원료 사용 농식품 수출을 적극 지원하는 등 농가소득 및 농업생산기반과 직결되는 사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공사 핵심 사업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