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2)쌀 산업 미래는]쌀 가공식품 무한변신…대안 떠올라
[기획연재(2)쌀 산업 미래는]쌀 가공식품 무한변신…대안 떠올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4.19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락·식사용 조리식품 성장세 ‘두각’ 식생활 패턴 ‘변화’ 가져와
소비 트렌드 반영한 제품 꾸준히 나와…시장 규모 더욱 확대될 듯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지난해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이 61㎏으로 전년보다 0.8kg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쌀 소비 감소율로 보면 작년 1.3%로 2017년 0.2%보다 증가했으나, 최근 10년간 감소율(2008~2017) 1.79%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최근 10년간 연도별 가구부문 1인당 연간 쌀 소비 감소율을 살펴보면 2009~2012년까지 매년 2% 내외에서 2013~2015년까지 3%대로 급격히 증가하다가, 2016~2018년까지 1% 수준으로 감소폭이 완화됐지만 밥쌀용 시장 규모는 계속 줄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난해 쌀가공식품 품평회에서 탑10 안에 든 제품들.
지난해 쌀가공식품 품평회에서 탑10 안에 든 제품들.

반면 가정 간편식과 떡, 음료 제조 등 다양한 쌀 가공식품이 생산되면서 쌀 가공식품산업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시장 규모는 2017년 49만 1900톤을 기록했던 가공용 쌀 소비량이 지난해에는 56만 8102톤으로 15.5%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이 조금씩 감소하는 반면 가공용 쌀 소비량이 대폭 늘어나고 있는 것은 쌀 가공식품이 쌀 소비촉진에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최근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 트렌드가 변하면서 편의점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아침을 먹어야 하지만 집에서 차려 먹기는 힘들고 그렇다고 아침을 거를 수 없게 되면서 요즘 아침 직장 주변이나 학교 근처의 편의점은 삼각 김밥 아니면 김밥, 누룽지 등 쌀 가공식품으로 한 끼를 해결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더 나아가 점심시간에도 편의점에서 점심을 먹는 직장인과 학생들이 늘고 있다. 그만큼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도시락이 가격 면에서도 품질 면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에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 도시락.
편의점에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 도시락.

실제 지난해 도시락 및 식사용 조리식품의 쌀 소비량을 보면 2017년(11만 4341톤) 대비 29%로 증가한 14만 7474톤을 기록했다. 이는 매년 20% 이상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도시락 및 식사용 조리식품의 쌀 소비량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마디로 쌀 가공식품이 소비자들의 식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앞으로도 가정간편식 등 다양한 소비시장 확대로 쌀 산업의 대안으로 떠오를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런 가능성은 쌀 가공식품들의 무한변신에서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방향에서 품질과 가격, 건강 등을 맞춘 맞춤형 제품들이 나오면서 쌀 가공식품 소비를 증가시키고 있다.

예전의 대표 쌀 가공식품은 떡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현재 쌀 가공식품의 종류는 다양해졌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쌀을 이용한 피자, 빵 ▲구워 먹는 치즈 떡 ▲쌀로 만든 우동, 라면 ▲유기농 곤드레나물밥 등 밥 종류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미음 ▲쌀로 만든 케어푸드 ▲쌀로 만든 다이어트 대용식 ▲간식용 라이스칩 등 다양한 쌀 가공식품의 무한변신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런 추세 때문에 쌀 가공식품 산업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 쌀 산업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것이라는 게 현장의 중론이다.

쌀가공식품협회 관계자는 “지난 2017년 쌀 가공식품산업 시장규모는 약 4조 9257억 원을 차지할 만큼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최근 소비 트렌드가 건강과 수퍼 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쌀로 만든 가공식품이 이를 충족하기에 충분하다. 특히 케어푸드 등 다양한 소비시장이 확대되면서 쌀 가공식품 시장 규모가 더 커질 것이고, 쌀 소비촉진에 중대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처럼 쌀 가공식품의 무한변신으로 국내 쌀 산업의 미래는 밝을 것이고,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