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남북 농업 교류 협력 보장해야”
“정부는 남북 농업 교류 협력 보장해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4.26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농 ‘통일트랙터품앗이 운동’ 추진 기금 마련
정의당, 논평 통해 교류·협력 적극 나서야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정부는 농업의 미래를 위해 자유롭고 평화로운 남북 농업 교류 협력 보장해야 한다”

정의당 농민위원회(위원장 박웅두)는 26일 논평을 통해 오는 27일은 온 국민을 감동으로 물들였던 역사적인 ‘4.27 판문점 선언’이 나온 지 1주년이 되는 날이며, 농민들의 마음도 한반도 평화와 남북의 교류협력을 위한 열망이 크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위원회는 특히 “전국농민회총연맹을 중심으로 한 농민들은 작년 10월부터 한반도 평화실현과 남북 농업의 교류 협력을 위해 ‘통일트랙터품앗이 운동본부’를 구성하고 각 지역마다 사업을 진행해 왔다”면서 “이 사업을 위해 각 지역 시·군 농민회 회원들은 대북제재 해제와 남북교류 재개 등 한반도 평화에 대한 열망을 담아 구좌 당 5만원씩 납부하는 운동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통일트랙터품앗이 운동’은 북으로 통일트랙터를 몰고 가 품앗이로 북녘의 농토를 갈고 북의 종자 등이 내려오는 방식으로 남북교류의 물꼬를 트는 한편, 우리농업이 처한 위기를 남북농업교류라는 선순환구조로 풀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위원회는 이어 “모금 참여를 위한 후원 밥집, 통일 저금통 나누기 등의 통일트랙터품앗이 운동을 알려내기 위한 다양한 홍보와 모금 활동을 진행해왔다”며 “여기에 각 지자체별로 마련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통한 지자체별 기금 마련과 각계각층의 지지와 후원을 통해 현재 총 28대의 트랙터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위원회는 농민이 이렇게 앞장서는 이유는 남북의 교류를 통한 통일 농업이 우리 농업을 살릴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방법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해마다 공급 과잉 등의 수급대책의 실패로 시장격리를 위해 산지폐기 되고 있는 농산물과 이를 위해 들어가는 재정 또한 해마다 늘어가고 있는 현실을 생각해보면 당면한 각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바로 통일 농업”이라면서 “현재 생산되고 있는 쌀과 채소 등의 농산물은 통일 이후 한반도 8000만 겨레의 식량 자급을 생각하면 과잉이 아니라 생산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며, 오히려 다가올 미래를 위해 지금부터 준비를 갖춰가야 할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4.27 판문점 선언’ 1주년을 맞아 문재인 정부가 우리 농업의 미래를 위한 남북 농민의 자유롭고 평화로운 교류와 협력을 보장하고 이를 위해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전농은 26일 저녁 농민대회 출정식과 오는 27일 파주에서 농민대회를 개최해 ‘통일트랙터품앗이 운동’ 등의 성과를 알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