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위, 민간위촉 위원 간담회 가져…본격적인 소통 나서
농특위, 민간위촉 위원 간담회 가져…본격적인 소통 나서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5.07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국장에 오현석 위원 지명·3개 분과위원회 위원장도 선정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농특위)는 지난달 30일 농특위 회의실에서 민간 위촉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위원회 운영방향 및 분과위원회, 특별위원회 구성과 역할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농특위는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이 지난달 25일 시행됨에 따라 정식으로 발족했다.

민간 위촉위원으로는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 등 산학연 관계자 23명이 참석했다.

박진도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농특위의 역할은 과거의 농특위와 달리 현안에 대한 특별대책 마련보다는 ‘농정의 틀을 바꾸는 것’으로 정의하고 농업계는 물론 비농업계와 소통 강화를 통해 이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 위원들은 농어업과 농어촌을 농민만이 아니라 국민 모두를 위한 삶터, 일터, 쉼터로 만드는데 농특위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했다.

과거의 경쟁과 효율 중심의 생산주의 농정에서 벗어나, 국민적 공감대를 기반으로 한 농어업·농어촌의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중심으로 농정을 전환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과 논의를 위해 구성될 예정인 농어업분과, 농어촌분과, 농수산식품분과 등 3개 분과위원회와 농어업·농어촌 관련 특정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특별위원회의 전문성 확보 및 정책과제 선정에 있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또한 위원장은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 근거해 사무국장과 농어업분과, 농어촌분과, 농수산식품분과 등 3개 분과위원회 위원장을 분야별 전문성과 민간위원의 의견을 수렴해 지명했다.

사무국의 업무를 총괄하고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하기 위한 사무국장으로는 오현석 위원, 분과위원장으로는 ▲농어업분과 김영재 위원 ▲농어촌분과 황수철 위원 ▲농수산식품분과 곽금순 위원을 지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