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산업 기획(하)]‘내우외환’에 빠진 농기계산업 해법은
[농기계 산업 기획(하)]‘내우외환’에 빠진 농기계산업 해법은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5.2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내구성 ‘UP’ 국산 농기계 신뢰 회복 관건
국산 농기계만의 특별한 전략 마련 시장 공략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국내 농기계 산업은 내우외환에 빠진 상태다. 안에서는 일본산 농기계가 시장을 잠식해 가고 밖으로는 여전히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력에서 뒤쳐지면서 수출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을 조금이나마 타파하기 위해 내수시장에서는 단기적으로 내구성과 품질이 담보되는 고품질 부품·소재 개발을 통해 국산 농기계의 대 농민 신뢰성을 높여야 한다.

중장기적으로는 현재까지의 선진기술 추격과 응용기술 개발에서 탈피해 4차 산업 시대에 맞는 고유의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해 경쟁력을 갖춰 나가는 것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수출에 있어서도 보다 수출 비중을 다변화하기 위해서는 신흥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데 국내 농기계 업체들은 기본적인 기술 역량은 갖추고 있지만 경쟁 상대인 글로벌 기업들에게 경쟁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면서 진출 시장의 지리적, 문화적으로 환경이 매우 다양한 점을 인식하고 이를 정확히 분석하는데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야 한다.

특히 경쟁력 있는 제조원가 전략과 지역별로 핵심 기능을 선별적으로 찾아내는 시장조사 연구를 병행해 우리만의 특별한 전략을 마련해 시장을 공략해 나간다면 수출 시장 확대를 위한 기회는 반드시 찾아올 것이라는 게 현장의 중론이다.

주먹구구식 ‘밭작물 기계화 촉진 사업’ 실패 확률↑

지역별·작물별 표준재배 양식 등 현장 목소리 경청

이와 함께 정부가 추진 중인 밭작물 기계화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도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해 추진해야 할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2년까지 밭 농업 기계화율을 75%까지 높이겠다는 방안을 세우고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종합형 업체를 비롯해 중소업체들에게 아직까지 밭 농업 기계화 촉진은 요원한 게 현실이다.

우선 농기계 진출입로 정비와 밭 경지정리 등 기계화 촉진 인프라 조성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게 현장의 주장이다. 여기에 지역별, 작물별 표준재배 양식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도 현장의 요구사항이다.

한 농기계 업체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려면 여러 가지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면서 “특히 밭작물 기계화가 촉진될 수 있게 경지정리 등 인프라가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밭 경지 정리율은 상당히 저조한 상황인데, 지난해 기준 전체 밭 면적 중 15.8%만이 경지가 정리돼 밭작물 기계화 촉진을 저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 관계자는 또 “밭작물 재배양식이 지역별로 상이하고 고정밀·고난도 기술을 요구함에 따라 기계화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며 “지역별, 작물별 일관기계화를 위한 맞춤형 재배양식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실제 재배양식의 경우 마늘은 의성지역에서는 두둑폭이 300cm, 남해지역은 150cm, 무안지역은 210cm 등으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일관기계화를 하기 어려운 구조다.

기업들 수지타산 맞지 않아 밭작물 기계 개발 꺼려

밭 농업 기계화 촉진 되게 실질적 정책 추진해야

여기에 밭작물 농기계 수요가 아직까지 많지 않아 기업들에게 수지타산이 맞지 않다는 것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밭 농업을 하고 있는 농업인들이 대부분 영세농이기 때문에 농기계 구입이 쉽지 않아 종합형 업체들이 과감하게 밭작물 기계 연구와 개발, 생산에 섣불리 나서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업도 남아야 생산할 기분이 드는데 밭작물 기계를 생산해봐야 지금은 적자를 보는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밭작물 기계를 생산할 수 없는 구조”라며 “정부의 정책에 따라 밭 농업 기계화율이 높아진다면 고려할 사항이지만 여러 차원에서 검토를 해보면 부정적인 요소가 더 많기 때문에 섣불리 규모를 늘리기 힘든 여건”이라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또 “그렇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임대사업소를 늘려 밭작물 기계사용을 늘리겠다는 발상도 중요하지만 농업인이 밭작물 기계를 이용할 수 있게 보다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며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해 실질적으로 밭 농업 기계화가 촉진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처럼 농기계 산업의 미래는 밝지는 않지만 무한한 가능성은 충분히 열려 있다. 이를 어떻게 돌파하느냐가 관건이다. 예전처럼 현실에 안주해 행동한다면 주저앉을 것이고, 극복해 낸다면 농산업 활성화를 이끌 동력이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앞으로 농기계 산업이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