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유입 차단 범부처 총력 대응 나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유입 차단 범부처 총력 대응 나서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6.05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부처‧지자체 합동 대응 체계 강화…매일 합동영상회의
접경지역 10개 시‧군 상황실 설치, 가상 방역훈련도 실시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정부는 5일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관계부처‧지자체 합동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농식품부와 관계부처는 범부처 총력 대응을 위해 ‘관계부처 협의체’ 단장을 농식품부 차관으로 격상해 운영키로 했다.

국경검역, 불법 축산물 단속, 남은음식물 급여 관리, 야생멧돼지 관리 등 4개 분야별 협력체계를 갖추고, 기관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 현안 발생 시 즉시 소집·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방역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즉시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지자체 합동 영상회의를 매일 개최하고, 인천‧경기‧강원도 및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상황실을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접경지역 농가와 지자체가 함께 가상 방역훈련(CPX)를 실시(6월 중)하고, 방역물품, 살처분 인력, 군경 방역인력‧장비 등 즉시 동원 가능여부를 점검하고, 보완사항을 발굴‧조치키로 했다.

또한 지역 내 축산인, 이장 등의 휴대전화기에 ASF 신고번호를 단축키(또는 즐겨찾기)로 지정해 상황 발생 시 즉시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울타리 시설을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115개, 접경 시도(인천, 경기, 강원)에 105개를 추가 설치‧보완하기로 했다.

포획틀도 이미 확보된 454개 외에 전국적으로 514개를 추가 확보‧설치하고, 전국 6300개 양돈농가에 일제점검‧소독을 실시, 전국 46개 거점소독시설을 일제 가동해 축산관련 차량 소독도 강화키로 했다.

여기에 농가별 전담관(2730명)이 각 농가를 방문해 ASF 의심 증상 확인 및 울타리 시설 설치‧노후화 점검 등을 실시하고, 매주 모든 양돈농가 내·외부 소독 및 남은 음식물 급여 농가 등 취약 농가를 대상으로는 농가 진입로에 생석회 도포도 실시키로 했다.

특히 국무조정실과 농식품부 합동으로 지방 국제공항만(공항 7곳, 항만 4곳)의 검역물 검색과 ASF 관련 홍보 추진 현장도 점검해 검역현장에 대한 관리도 강화키로 했다.

발생국발 항공편 여행객을 대상으로 입국장 연결 브릿지에서 불법 축산물 반입 시 과태료 부과 등에 대한 홍보물도 배포 하는 등 특별홍보도 실시키로 했다.

오병석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그동안 추진했던 방역조치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실적과 결과를 챙기겠다”며 “매일 영상회의를 통해 방역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ASF가 북한에서 추가로 확산될 경우를 대비해 새로운 방역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