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친환경농업, 위기 극복은 성장을 위한 과정
[인터뷰] 친환경농업, 위기 극복은 성장을 위한 과정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7.12.04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용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장

1997년 환경농업육성법이 제정되고 친환경농산물인증제도가 도입된 지 20년이 지났다. 20년의 시간동안 친환경농업은 끊임없이 ‘위기’에 시달렸다. 위기라는 말은 존속, 즉 지속가능성이 없을 때 쓰는 말이다.

올해 계란에서 살충제가 검출되면서 먹거리의 안전성에 대한 시민사회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더구나 친환경인증농가의 계란에서도 살충제와 DDT가 검출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불신은 높아지면서 다시 친환경농업의 위기라는 단어가 언론을 장식하고 있다. 즉 친환경농업의 지속가능성에대한시민의의혹이높아졌다는것을의미한다.

친환경농산물 판로확대를 위해 위례신도시에서 친환경농산물식당 ‘김농부밥쉐프’를 개업한 강용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장을 만나 친환경농업의 방향과 그의 철학에 대해 들어보았다.

친환경의 위기라고 하지만 시장은 여전히 가능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판로 확대와 소비자의 신뢰를 되찾아야 한다

강용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장

최근 계란에서 살충제가 검출되면서 소비자들의 불신과 불만이 늘어나면서 친환경농업이 위기라고 한다. 친환경농업이 위기에 빠진 것을 두 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소비자의 관점이고 또 하나는 생산자의 입장에서 위기를 진단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의 관점으로 본다면 바로 불신이다.

소비자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지만 강용 위원장의 판단은 달랐다.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한다고 하지만 실제적으로 친환경농산물 판매가 줄지는 않았다”며 “언론에서 소비자의 태도를 과장해 불신을 조장하는 것처럼 보인다. 구체적 통계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친환경농산물 소비가 줄지 않았다면 신뢰가 떨어졌다기보다는 현재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고 봐야 한다.

 

문제가 생기면 해결을 하는 과정을 통해 친환경농업이 성장한다는 것이 강용 위원장의 지론이다. 이번 살충제 달걀 사태를 위기라고 하는 것보다 당연히 개선해야 할 과제를 찾은 것이고 개선을 통해 친환경농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다만 아쉬운 점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예방을 하거나 문제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을 고민해야 하지만 이런 노력은 정부차원에서 부족하다는 점이다 .

강 위원장은 “친환경농업법이 제정된 후 몇 번의 큰 사건이 있었다. 이런 사건을 겪으면서 친환경농산물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제도적 보완이 이뤄졌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해결과정과 함께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는 것이다”고 말했다 .

그는 “ 친환경인증 계란에서 발생한 문제를 친환경농업 전체로 몰고 가는 것은 위험한 발상인데 이런 식으로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며 “국민, 언론, 정부 모두가 결과만 갖고 문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고 친환경으로 농사를 짓는 과정은 도외시하고 조금만 농약이 검출돼도 나쁜 놈 취급을 한다는 것. 무항생제 계란 농장에서 DDT가 검출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강 위원장은 “친환경으로 농사를 짓기 위한 노력은 인정하지 않고 결과만을 갖고 친환경 전체가 문제인 것처럼 확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친환경농업을 주도한 정부가 실적위주로 정책을 실행하면서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필요한 친환경농업의 확대보다는 실적을 내기 위해 면적과 생산량에 집중하면서 인증이 남발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2016년부터 친환경농산물 중 저농약 인증이 폐지됐지만 그전에는 인증기관들이 실적을 위해 저농약 인증을 남발한 사례도 있다. 대표적으로 2014년 인증제도의 허점을 지적한 프로그램이 공중파에서 방영되기도 했다.

강 위원장은 “친환경농업육성법 제정 이후 20년의 시간이 지났고 초창기 여러 가지 문제도 있었지만 이를 해결하고 극복하면서 이제는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친환경농업의 확대를 위해서는 생산량의 확대도 중요하지만 소비시장의 확대가 선행 또는 병행돼야 한다.

친환경농업의 정부정책이 양적 확대 위주로 진행되면서 친환경농산물 인증이 남발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친환경적인 농사보다는 가격을 더 받기 위해 인증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친환경농업에 대한 불신이 깊어진 것으로 보인다.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일어난 부실인증 사례로 친환경농산물 인증제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지고 또한 2013년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친환경농산물 인증관리가 더욱 강화돼 생산기술이 부족한 친환경 농가들이 친환경인증을 받지 못하면서 친환경 인증면적이 매년 감소했다.

친환경농업의 확대는 요원할걸까. 통계를 보면 친환경농업의 생산과 시장 규모는 커지고 있다. 물론 2016년부터 저농약 인증이 폐지되면서 절대적인 수치는 줄었지만 인증면적은 최근 다시 확대되고 있다.

<br>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국내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은 전년 대비 약 5.8% 증가한 79.5천 ha이며, 출하량은 전년 대비 24.2% 증가했다. 특히 무농약농산물의 출하량은 전년 대비 약 96천 톤이 증가했으며, 무농약농산물 인증면적 또한 2600ha 늘었다.

유기농산물의 시장규모는 연평균 3.7%씩 중가해 2025년 5948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무농약농산물의 시장규모는 유기농산물보다 빠르게 증가해 2025년 2조338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강 위원장은 “친환경의 위기라고 하지만 시장은 여전히 가능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판로 확대와 소비자의 신뢰를 되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친환경농산물의 확대를 위해 강용 위원장은 자조금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친환경농산물자조금은 지난해 의무자조금을 도입하고 올해 24억3900만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강 위원장은 “지난해 친환경농산물 의무자조금이 도입되면서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이 더욱 늘어났으며, 농가수도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당초 계획보다 자조금을 더 많이 거출했다는 점이 성과라고 할 수 있다”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소비촉진 활동을 펼쳐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 자조금의 필요성과 목적에 맞는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펼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친환경농산물의 판로 확대를 위해 직접 나섰다. 바로 김농부밥쉐프라는 식당을 개업한 것. 김농부밥쉐프는 철저하게 친환경농산물로만 음식을 만든다. “친환경 농사도 중요하지만 판로를 직접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며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서기 위해 친환경농산물 매장이 아닌 음식점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친환경농산물을 재료로 한 음식점이 확대되면 자연스럽게 생산도 따라오기 때문에 현재 매장을 프랜차이즈화해서 대중화된 가격으로 친환경 음식을 먹고, 조리법의 표준화를 통해 친환경농산물 재료의 원가를 낮추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늘도 밥쉐프에서 친환경농산물로만 만든 재료로 도시락을 준비하고 있는 강용 위원장의 모습에서 친환경농업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신뢰로 만들어진다는 가장 단순한 진리를 엿볼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