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북에 국제기구 통해 ‘쌀 5만 톤’ 지원
정부, 북에 국제기구 통해 ‘쌀 5만 톤’ 지원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6.20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쌀포장재 제작 등 운송절차 들어가
황주홍 위원장 “쌀이 평화 메신저 되기 바란다”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정부가 북한의 어려운 식량 상황을 고려해 국제기구를 통해 쌀 5만 톤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에 정부의 이번 방침에 대해 환영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 19일 북한의 식량상황을 고려해 그간 세계식량계획(WFP)과 긴밀히 협의한 결과, 우선 국내산 쌀 5만 톤을 북한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원할 쌀을 준비하고, 우리나라 선적 항구에서 WFP 인계 시까지의 운송을 담당할 예정이다.

대북 식량 지원에는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산 2017년산 쌀 5만 톤을 활용할 계획이며, 쌀 포장재(40㎏ 포대, 약 130만매) 제작, 원료곡을 쌀로 가공 및 포장, 운송 및 국내항 선적 절차로 진행될 계획이다.

쌀 원조 절차(FOB 운송방식)
쌀 원조 절차(FOB 운송방식)

운송 절차는 ‘(해상 운송)보관창고(벼)→가공공장(쌀로 도정·포장)→국내 운송→선적→검역·훈증→출항(선적 항구 인계)’방식이며, 해상운송은 FOB 방식이므로 WFP가 담당하게 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조속한 인도적 지원을 위해 포장재 동판 제작 및 인쇄, 원료곡 방출, 가공·포장, 국내 운송·선적, 훈증 등 제반 절차를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출항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번 정부의 쌀 지원 결정에 대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위원장(민주평화당)은 환영의 입장을 표명했다.

황 위원장은 “인도적 목적의 대북 식량 지원에 대 환영한다”며 “앞으로는 세계식량기구를 통한 지원이 아닌 우리 정부가 직접 북한에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우리 쌀이 평화의 메신저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남는 쌀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해외 식량원조와 대북 인도적 지원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