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식품산업 키워드 ‘건강기능식품·가정간편식·푸드테크’
올해 상반기 식품산업 키워드 ‘건강기능식품·가정간편식·푸드테크’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7.0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KREI,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작년부터 꾸준히 상승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올해 상반기 주요 포털 뉴스에서 많이 언급된 식품산업 관련 주요 주제어(키워드)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테크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해 올해 상반기 식품산업 주요 관심사항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왔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1∼5월) 중 주요 포털(네이버)에 게재된 식품산업 관련 뉴스 중 월평균 1000회 이상의 다빈도 주제어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테크’였다.

식품산업 주요 분야별 언급빈도는 작년 이후 올해 5월까지 대체로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 건강·간편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및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가정간편식 소비자층이 1인 가구 뿐만 아니라 자녀를 둔 주부 및 중·장년층으로 확대돼 식품업체들도 안주류·밀키트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이 전년 동기 대비 47.8% 증가했다.

4차 산업혁명 등의 기술 발전으로 기술기반 창업 및 일자리 창출 등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푸드테크’에 대해서도 언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관어 분석 결과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은 제품 이용을 위한 목적·형태나 효과·효능과, ‘푸드테크’는 관련 기술과 정부 정책에 대한 관심을 반영했다.

감성어 분석은 식품산업 대표 관심 주제어에 대해서는 긍정 감성어 발현 비중이 부정 감성어에 비해 높았으나, 푸드테크의 경우 중립어 비중이 높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