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손된 산림, 복원사업 체계적으로 추진
훼손된 산림, 복원사업 체계적으로 추진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9.07.08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9일 산림자원법 시행령 개정 공포
친환경 벌채 기준 및 버섯종균생산업 등록 완화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산림 모습.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훼손된 산림 복원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오는 9일 개정 공포한다고 밝혔다.

법률 내용에는 규제개혁의 일환으로 버섯종균생산업자의 등록요건과 친환경 모두베기 벌채기준 완화, 산림복원 기본계획 수립 등의 내용을 담았다.

개정된 시행령은 산림사업에 산림복원사업을 포함하고 산림청장과 지방자치단체장이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해 산림복원 기본계획과 시행계획, 지역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산림복원 대상지 실태조사 방법과 산림복원사업 타당성 평가 기준, 산림복원지 사후 모니터링 절차 등을 규정하고 산림복원정책 개발·지원, 훼손지 조사·분석·관리 등 업무를 수행할 산림복원지원센터 지정절차도 규정했다.

개정된 시행규칙은 도시림·생활림·가로수 조성관리를 위한 기본계획과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거나 변경할 때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도록 했다.

지자체와 지방산림청이 훼손된 산림 실태조사를 매년 시행하고 산림청장에게 보고하며, 기후변화가 산림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산림 취약성 조사·평가의 세부 내용과 방법도 정했다.

또한 버섯 종균생산업 등록을 위한 기계·기구 중 불필요한 장비를 삭제하는 등 설치요건을 완화하고 친환경 모두베기 벌채기준도 완화했다.

한창술 산림자원과장은 “그동안 개발 확대 등으로 훼손되는 산림면적이 매년 늘어나는 가운데 복원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법적 근거가 없어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개정으로 산림복원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임업인 소득 증진과 창업 활성화도 유도시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