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첨가물 20종 동시분석 가능
식품첨가물 20종 동시분석 가능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9.07.0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연구소, ‘신속검출법’ 개발
김치 40종 분석 결과, 허용 기준 이하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식품첨가물 20종의 동시분석이 가능한 신속 검출법이 개발됐다.

세계김치연구소(소장 하재호)는 9일 식품첨가물 분석에 드는 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해 신속 검출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분석법은 극미량의 오염도를 검출하는 고감도 분석방법으로, 질량분석법의 다중반응 모니터링을 활용해 식품첨가물 20종에 대한 동시 분석 조건을 개발해 유효성 검증 후 분석법을 확립했다.

이번에 개발된 분석법은 기존 분석법에 비해 동시 분석 가능 항목을 7종에서 20종으로 확대한 반면, 분석 소요 시간을 절반수준(5.5분 이내)으로 단축해 분석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한편, 세계김치연구소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김치 40종을 분석한 결과, 김치에 사용 금지된 식품첨가물로부터 안전한 것을 확인했다.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수입 신고된 김치류 등에서 합성보존료(9건), 인공감미료(1건, 사이클라메이트), 타르색소(1건)가 검출된 바 있다. 국민 건강을 위해 김치에 첨가물 사용을 식품위생법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이처럼 김치에서 검출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안전성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세계김치연구소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김치 40종을 수집해 식품첨가물 사용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그 결과, 보존료 및 타르색소는 검출되지 않았으며, 인공감미료 중 사카린나트륨이 일부 검출되었으나, 이는 식품첨가물공전의 허용 기준 이하로 확인됐다.

하재호 소장은 “이 연구를 통해 김치 위생 안전에 대한 불안 요소를 예방하는 데 한걸음 더 다가섰다”며 “새로 개발된 동시분석법이 김치뿐만 아니라 다른 식품에도 적용이 가능하고 향후 잠재적 위해 물질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김치의 위생·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