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초점]농업계 일본제품 불매운동 ‘들불’처럼 번져
[이슈초점]농업계 일본제품 불매운동 ‘들불’처럼 번져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8.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매운동 품목·지자체 포함 참여 단체 계속해서 늘어
농기계유통조합, 일본 농기계 불매운동 선포 집회 열어
지차제 중심 일본산 쌀 품종 국산으로 대체하고 있어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일각에서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얼마 가지 못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식품, 주류, 자동차, 화장품, 의류 등 산업 전 분야에 거쳐 여전히 불매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생활용품 타격이 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국내에서 수입 맥주 점유율 1위를 차지했던 일본 맥주 점유율은 실적이 반토막이 나면서 점유율 3위로 떨어졌다.

여기에 일본차 수입도 40% 이상 줄여 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표적인 일본 의류기업인 유니클로의 경우도 매출이 줄면서 매장을 폐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흐름은 농업계에도 그대로 적용돼 전국적으로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불매운동에 포함된 품목과 참여 단체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

한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은 농식품부 앞에서 ‘일본 농기계 불매운동’ 집회를 열었다.
한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은 농식품부 앞에서 ‘일본 농기계 불매운동’ 집회를 열었다.

지난 20일 한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이사장 서평원)은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일본 농기계 불매운동’ 집회를 열었다.

서평원 이사장은 이 자리에서 “일본이 정치적인 이유를 문제 삼아 우리나라에 경제보복을 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더 이상 지켜만 보고 있을 수 없어서 일본 농기계 불매운동을 선포하는 집회를 열게 됐다”고 집회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이들은 특히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농기계 구입 관련 보조사업의 지원 대상 기종에서 일본산 농기계를 제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산하·유관기관에서도 농기계 구매 시 유사성능 및 동일목적으로 이용되는 국산제품이 있을 경우, 국산농기계를 우선 구입하고 일본산 농기계는 대상에서 제외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일본농기계기업 및 일본농기계대리점에 산업기능요원(병역특례)이 파견되는 것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조합 임원들도 “일부 농기계 대리점들은 이미 개별적으로 매장 등에 스티커와 현수막을 제작해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아베 정권이 반성하고 사과하는 날까지 지역민들과 함께 힘을 합쳐 불매운동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도 마트에서 일본 품종으로 생산된 쌀을 기피하는 분위기가 생기고 있어 지자체가 직접 나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실천하는 모습도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 이천시는 오는 2022년까지 95%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고시히카리·히토메보레·아끼바레(추청) 등의 일본 품종을 완전히 없애기로 했다.

일본 품종을 대체하기 위해 농촌진흥청 등 정부기관과 함께 자체 개발한 ‘해들’과 ‘알찬미’ 품종으로 전량 대체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유일의 쌀 산업특구인 여주시도 추청(아끼바레)과 고시히카리 재배 면적을 줄이고 국산 품종으로 대체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에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는 현재 각 지역 도 대회가 한창 진행되고 있는데 도 대회 현장에서 ‘일본정부 규탄과 일본제품 불매운동’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역 한농연 관계자는 “아베가 정치적 이유로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를 취하는 모습에 경악해 각 지역 회원들을 중심으로 ‘일본 농기계, 사지도 말고, 쓰지도 말자’라는 현수막을 지역 곳곳에 게시하고 도 대회에서 결의를 다지고 있다”면서 “아베가 사과하고 반성하지 않는 이상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농업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점점 규모가 커지면서 더욱 거세게 진행되고 있어 당분간 계속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