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충북 진천 ‘CJ블로썸캠퍼스’ HACCP 관리시스템 ‘선도’
[현장] 충북 진천 ‘CJ블로썸캠퍼스’ HACCP 관리시스템 ‘선도’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9.08.23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CCP기준원, 이해도 제고 위한 현장견학 실시
식품 통합생산기지 및 K-푸드 전진기지 구축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충북 진천에 위치한 CJ블로썸캠퍼스는 스마트 팩토리를 기반으로 스마트 HACCP 관리 시스템을 접목해 선도적으로 운영 중이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은 지난 21일 HACCP의 이해도 제고를 위해 CJ제일제당의 ‘CJ블로썸캠퍼스’ 현장견학을 진행했다.

이번 현장견학은 축산·식품분야 출입 기자단을 대상으로 HMR식품산업의 성장에 따른 현황과 HACCP 적용 등 관련 산업과 HACCP의 이해도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스마트 HACCP으로 안전 및 최첨단 기술력 갖춰

CJ제일제당은 오는 2020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건설 중인 CJ블로썸캠퍼스는 초격차 기술역량 구현에 초점을 맞춘 식품 통합생산기지이자 K-푸드의 전진기지다.

현재 진천 송두산업단지 내 약 10만평 규모로 건설, 공식 오픈을 앞두고 있다.

가공식품 공장으로는 최대 규모로 연간 12만톤의 물량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곳에서 주력제품은 햇반, 냉동편의식품, 육가공, 가정간편식 등을 생산한다.

 

CJ블로썸캠퍼스는 생산공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생산성 및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이 설치돼 생산공정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수집되고 제조공정 및 품질관리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대응 프로세스도 갖춘다.

또한 오염물질 및 악취 발생을 차단하고 고효율‧신재생 에너지를 적용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완벽한 식품안전‧친환경 시스템도 갖출 계획이다.

강범석 기술팀장은 “미래성장 품목인 가정간편식 등을 중심으로 가공식품 R&D 및 제조 경쟁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특히 K-Food와 한국 식문화를 전세계로 전파하는 전초기지 역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햇반, 비비고 등 주요 제품의 생산라인을 대폭 늘려 해외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수 있다”며 “차별화된 R&D 및 제조역량을 토대로 생산설비 및 기술을 해외로 전파해 현지화 제품 개발에 한층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햇반 제조 공정 과정견학 가능 ‘햇반 뮤지엄’

CJ블로썸캠퍼스는 급변하는 시장 상황과 소비 트랜드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한층 높이기 위해 신기술 공법을 적용해 제품을 통합적으로 생산하는 시스템도 도입된다. 생산라인에서 핵심공정의 일부를 모듈화해 다양한 제품을 탄력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다품종 대량생산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를 통해 햇반과 냉동가공식품, 육가공 등의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한 융복합형 가정간편식 구현이 가능해지며 독자적으로 개발한 새로운 용기와 포장기술을 적용해 월등한 제품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CJ블로썸캠퍼스은 식품 통합생산기지로서의 의미뿐 아니라 고객사나 글로벌 바이어, 소비자에게 K-Food 홍보의 장으로도 설계됐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CJ블로썸캠퍼스 홍보관 내에 있는 햇반 체험형 공간 ‘햇반 뮤지엄’을 열었다.

 

햇반 뮤지엄은 크게 햇반홀과 햇반 스마트팩토리의 두 가지 테마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햇반홀에서 쌀의 종류부터 식문화의 변화를 보고 스마트팩토리에서 실제 햇반의 제조 공정을 경험하는 구조다.

햇반홀에 들어서면 입구에서부터 벼가 사계절 익어가는 모습을 양 옆의 커다란 화면에서 감상할 수 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이곳은 쌀의 역사에서부터 밥짓는 방식의 변화, 햇반이 가져온 식문화 혁명에 이르기까지 쌀과 밥에 대한 모든 것을 직접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다.

커다란 화면을 지나 햇반홀로 들어서면 전시된 다양한 품종의 쌀을 살펴볼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쌀 종류 중 가장 우수한 품종으로 선별돼야만 햇반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또한 햇반홀에서는 햇반 용기는 어떻게 안전한지, 9개월간 실온 보관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지 등 햇반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도 해결할 수 있다.

‘햇반 스마트 팩토리’는 햇반이 생산되는 공정을 직접 볼 수 있는 공간이다.

햇반 공장이 보이는 견학로를 따라 고압스팀으로 밥을 짓고 포장하는 공정까지 햇반이 만들어지는 전체적인 과정을 다 볼 수 있다.

또 공장 입실 전 먼지나 미생물 제거를 위해 거치는 에어샤워 간접체험과 쌀 저온보관, 쌀 도정 및 선별 공정에 대한 시각자료를 통해 제조공정에 대한 이해도도 높일 수 있다.

‘햇반 뮤지엄’에는 햇반홀과 햇반 스마트팩토리 이외에도 테크놀로지홀이 마련돼 있어 햇반을 비롯한 비비고, 고메 등 최첨단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CJ제일제당 대표 브랜드와 제품들을 체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