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레이더]일본 경제보복…수확철 농기계 부품 대란 일어날까?
[현장 레이더]일본 경제보복…수확철 농기계 부품 대란 일어날까?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8.27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 불안 극대화…업계 “소문일 뿐 사실 아냐”
국내·일본산 농기계 부품 조달 평소와 같아 공급 ‘이상무’
일본 제품 불매운동 지방의회·지자체로까지 크게 확산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곧 있으면 벼 수확에 들어가야 하는데 걱정이 있다. 일본과 경제전쟁으로 농기계에 들어가야 할 부품 조달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걱정이 커지고 있다”

“현재 일본산 농기계를 쓰고 있는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일본산 농기계 제품 부품이 안 들어온다는 소리가 여기저기에서 들리고 있어 수확이 원활하게 진행될지 굉장히 우려되고 있다”

이처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수확철을 앞둔 농업인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면서 일본산 농기계 관련 부품이나 소재 등이 들어오지 못해 농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국내 농기계 업체들도 일본 부품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조달이 원활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번 수확철에 농업인들이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 받지 못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일본의 이번 조치가 농기계 산업에 미치는 파장은 적을 것이고, 농기계 관련 부품이나 엔진 등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내 업체 관계자는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면서 여러 걱정들이 나온 것은 사실이지만 국내 상황과 일본 상황을 종합해 봤을 때 농기계 부품 대란 등의 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하며, “특히 국내에는 일본산 부품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품들이 있으며, 일본산 부품이 국내로 들어오는 것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현 상황에 대해 전했다.

일본 업체 관계자도 “처음에 일본에서 한국에 대한 조치가 발표된 후 일본 본사 등 여러 경로를 통해 국내에 미치는 파장을 조사했는데 예전과 다를 바 없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전하며, “무엇보다 본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 일본이 조치한 품목에 농기계 관련된 쪽은 없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현장에서 걱정하고 있는 일들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업체들은 농업인들이 수확철 안심하고 농사를 마무리할 수 있게 각 지역 사업본부나 대리점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고장 등)가 발생했을 시 예전보다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만발의 준비를 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지역 농민 단체를 중심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더욱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 의회와 지자체들도 동참하면서 불매운동 규모가 더 확대되고 있다.

무엇보다 전남과 충남 지역을 중심으로 농기계 부품, 엔진 등 일본 의존에서 탈피하자는 ‘제2의 독립운동’을 방불케 하는 집회나 성명서 등이 발표되면서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여기에 국가 및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농기계 구입 관련 보조사업의 지원 대상 기종에서 일본산 농기계를 제한하자는 목소리와 농기계 구매 시 유사성능 및 동일목적으로 이용되는 국산제품이 있을 경우, 국산 농기계를 우선 구입하고 일본산 농기계는 대상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와 같은 분위기는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선언으로 당분간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분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