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계룡축협 계룡하나로마트, 기타식품판매업 HACCP 인증 획득
논산계룡축협 계룡하나로마트, 기타식품판매업 HACCP 인증 획득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9.09.02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CCP인증원, HACCP인증 현판식 개최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충남 계룡시에 위치한 논산계룡축협의 계룡하나로마트가 농·축협 계열로는 최초로 HACCP인증을 획득해 화제다.

기타식품판매업은 각종 식품들이 소비자와 만나는 유통의 최종단계로 300㎡이상의 백화점, 슈퍼마켓, 연쇄점 등에서 식품을 판매하는 영업을 말한다.

기타식품판매업 HACCP은 백화점, 슈퍼마켓 등 식품판매영업점에서 상품의 입고부터 보관, 작업, 포장, 진열, 판매까지 상품과 매장 전체의 위생 상태를 검증해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상품을 유통하는 공간임을 인증하는 것이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이하 HACCP인증원)은 지난달 29일 계룡하나로마트에서 농·축협 제1호 기타식품판매업 HACCP인증 현판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HACCP인증원의 장기윤 원장과 논산계룡축협의 임영봉 조합장을 비롯해 양 기관에서 이사 및 본부장 등 HACCP 업무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무엇보다 추석을 앞두고 현장을 점검 중이던 농협 김태환 축산경제 대표이사가 현판식에 참가해 격려하는 등 하나로마트 중 기타식품판매업 HACCP 인증 1호 업소 탄생의 의미를 더욱 값지고 뜻깊은 자리였다.

특히 계룡하나로마트점은 농·임·수산물에 대한 기타식품판매업 HACCP인증뿐만 아니라, 매장 내에 있는 식육즉석판매가공업에 대한 HACCP인증도 동시에 받음으로써 식품안전분야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이다.

HACCP인증원은 계룡하나로마트점의 기타식품판매업 및 식육즉석판매가공업 HACCP 인증을 위해 지난 7월 초부터 약 10여차례에 걸쳐 현장 기술지원을 실시했으며 양 기관의 많은 노력 끝에 두 가지 업종이 동시에 HACCP인증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김태환 축산경제 대표이사는 “논산계룡축산농협 하나로마트 계룡점을 시작으로 전국 유통망을 자랑하는 농협에 기타식품판매업 HACCP 인증이 점차 확대되어 소비자들이 더욱 신뢰하고 농협 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경제지주에서는 HACCP관리 컨설팅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인증원과 함께 유통업계 안전관리인증 선도를 통해 소비자가 안심 할 수 있는 안전한 식품 구매 환경 확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장기윤 원장은 “논산계룡축협은 지난해 안전관리통합인증 획득에 이어 이번에 계룡하나로마트점의 농·축협 최초 기타식품판매업 HACCP 인증까지 받는 등 식품안전관리를 선도하고 있다”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소비자와의 접점에 위치한 다른 기타식품판매업체도 HACCP인증에 동참하여 유통분야의 위생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