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방역태세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못 막아”
“지금의 방역태세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못 막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9.2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한 차량 동선 걸려 있는 돼지 선제적 폐사시켜야
김종회 의원, 조속히 재난사태 선포 중대본 설치해야
이낙연 총리 “매뉴얼 뛰어넘는 방역 필요” 강조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욱 강력한 선제적 대응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국회에서는 재난사태를 선포하고 중대본을 구성해 통합대응체제를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이틀(23~24일) 사이 3건(김포, 파주, 강화)이 발생하면서 다시 확산될 기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정보원의 조사에 따르면 5월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터진 북한 평안북도의 경우 4개월 만에 도내의 모든 돼지가 다 죽었다는 첩보가 돈다고 한다”면서 “지금의 방역 방식으로는 한반도 남쪽에서도 돼지는 절멸의 상태로 들어갈 것이 거의 확실해 보인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매우 비윤리적으로 들리겠지만 최소한 차량(사료·분뇨·돼지 이동) 동선에 걸려 있는 돼지는 다 선제적으로 폐사시킨다는 정도의 공격적 방역을 하지 않으면 한반도의 돼지는 절멸 상태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 24일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정원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북한 전역에 퍼져 고기가 있는 집이 없다는 불평이 나올 정도라고 보고한 바 있다. 특히 평안북도의 경우 돼지가 전멸했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여기에 정부의 조사 결과 역학조사 기간(발생일 이전 21일) 동안 1차 확진 농장에 출입한 축산 관련 운반 차량이 2차 농장도 출입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또 2차 농장에서 출하한 돼지 운반 차량이 축산시설을 출입했고, 3차 농장에서 출하한 돼지 운반 차량도 이 기간(발생일 이전 21일) 중 같은 축산시설을 출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이 기간(발생일 이전 21일) 동안 4차 농장에 출입한 축산 관련 운반차량이 1차 농장도 출입했던 것으로 파악돼 차량에 의한 전파 확률이 높아지고 있어 문 교수의 주장처럼 차량 동선에 걸려 있는 돼지는 다 선제적으로 폐사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런 심각한 상황이 이어지자 국회에서는 재난사태를 선포하고 중대본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종회 의원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농해수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대한 ‘재난사태’를 선포하고 조속히 중대본을 구성해 통합대응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특히 “양돈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사료, 식육, 가공식품 등 다른 산업들과 연계를 고려한 양돈 산업의 경제규모는 약 30조원 수준으로 추정된다”며 “중대본을 꾸리는 것이 결코 과잉대처가 아닌 이유”라고 지적했다.

정부도 이런 상황을 인식하고 이낙연 국무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회의를 통해 “그동안 우리가 기울였던 방역이 완전치 못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 방역태세로는 충분치 않았다는 점이 드러난 이상 우리는 발상을 바꿔야 할 처지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약간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단호하고 신속하게 때론 매뉴얼을 뛰어넘는 방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