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이 만드는 화분, 밀랍 등 양봉산물을 즐겨보자
벌이 만드는 화분, 밀랍 등 양봉산물을 즐겨보자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8.05.0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다양한 양봉산물 레시피 소개

벌이 생산하는 것으로 꿀만 있는 줄 알지만 꿀말고도 다양한 생산물이 있다.

꿀벌이 식물에서 꿀과 화분, 수지 등을 모아 생체에서 분비하는 물질을 양봉산물이라고 한다.

대표적으로 로열젤리와 꿀이 가장 유명하지만 이외에도 화분, 프로폴리스, 밀랍 등이 있으며 식품이나 다양한 식의약품의 원료로 사용된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양봉산물로도 다양하고 손쉬운 요리가 가능하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꿀라임청, 간식이나 디저트로 활용할 수 있는 로열젤리베리젤리, 영양이 풍부한 감자화분바게트 샐러드, 한 끼 식사로도 제격인 프로폴리스허니베리요거트, 달콤하고 부드러운 밀랍꿀바나나구이 등이 있다.

꿀라임청은 깨끗이 씻은 라임을 얇게 썰어 준 후 꿀을 부어 고루 섞는다. 3일 정도 숙성 후 냉장 보관해서 먹는다.

로열젤리베리젤리는 시중에 판매 중인 젤리믹스를 이용하는데, 꿀과 블루베리, 로열젤리 등을 젤리믹스에 섞어 냉장고에 1시간~2시간 굳히면 완성된다.

감자화분바게트 샐러드는 으깬 삶은 감자에 마요네즈, 꿀, 땅콩, 건포도, 화분을 넣어 섞고 바게트에 크림치즈와 함께 발라 먹는다.

프로폴리스허니베리요거트는 요거트에 꿀과 프로폴리스를 넣은 후 기호에 따라 견과류나 시리얼 등을 넣으면 된다.

밀랍꿀바나나구이는 벌집 꿀을 짜서 밀랍만 남긴 후 달군 팬에서 버터와 함께 녹인다. 녹인 밀랍에 꿀과 치즈를 조금 섞은 후 껍질을 벗긴 바나나를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주면 된다.

양봉산물 활용 요리와 관련해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꿀벌의 양봉산물로 만드는 건강 요리를 검색하면 된다.

한편, 아카시아꿀은 설탕과 달리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어린이와 노약자의 60%가 보균하고 있는 위궤양 원인균인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아브시스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잠사양봉소재과 우순옥 농업연구사는 “양봉산물 요리를 통해 꿀벌과 인간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