엇갈리는 양파 생산량 통계, 수급정책 혼선
엇갈리는 양파 생산량 통계, 수급정책 혼선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8.05.16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파 가격 하락 부채질…특단의 대책 필요

양파 등 농산물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농산물 통계가 제공부처별로 달라 정책에 혼선을 빚고 있다. 농식품부는 양파 생산량이 지난해보다 20% 늘어날 것으로 봤지만 통계청은 39% 증가한다고 발표한 것.

농림축산식품부는 4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양파의 경우 생산면적은 전년대비 18%, 생산량은 20% 늘어날 것으로 관측했다. 그런데 4월 30일 발표된 통계청 자료는 양파의 생산면적이 전년대비 35% 증가해 양파 중만생종 생산량은 지난해보다 39% 늘어날 것이라 발표했다.

마늘 역시 통계청은 생산면적이 전년대비 14% 증가한 것으로 집계했다. 그러나 농식품부 4월 17일 발표에는 생산면적 증가율이 6%로 나와 있다. 농식품부 집계의 2배가 넘는 오차가 발생하고 있다. 생산량 증가폭 역시 농식품부 발표 증가율 7%에 두 배가 넘는 16%다.

정부 통계가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양파가격은 계속 떨어져 3월 출하된 조생종 양파는 지난해보다 가격이 45% 하락했다.

농산물 수급조절을 위해서는 정확한 통계가 뒷받침돼야 하지만 정부의 통계에 대한 신뢰를 하기 어렵다. 이렇다 보니 시장 예측도 불가능해졌다. 국내 농산물 가격은 생산량이 3%만 늘어나거나 줄어도 가격이 널뛰기를 하기 때문에 정밀한 통계가 필요하지만 정부의 농업 관련 통계는 불신을 조장하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은 성명을 통해 “생산면적 조차 제대로 실사하지 못하는 농식품부가 내놓은 수급대책이라는 것이 실효성이 있을 리 없다”라며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전농은 생산면적과 생산량 증감률이 농식품부의 발표와 통계청의 발표가 두 배 이상 차이나는 것은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며 양파는 시중 판매되는 종자의 수요가 정확하게 통계 수치에 잡힐 정도로 유통구조가 단순해 이를 정부가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면 이는 태만이며 무능이다.

이런 상황에서 농촌현장에서는 양파 가격을 안정을 위해 산지폐기하고 있지만 농식품부가 의무수입물량으로 들여온 양파 508톤을 시장에 방출하면서 빈축을 샀다.

전농은 관측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과 함께 양파 초과 공급량 17만 8천 톤 중 정부가 5만 톤 이상을 수매 비축해야 한다. 마늘 초과 공급량 4만 2천 통 중 정부가 2만 톤 이상을 수매 비축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