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만 가는 ‘악성 잡초’ 방제법
늘어만 가는 ‘악성 잡초’ 방제법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8.05.17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외래 166종·제초제 저항성 14종 확인

농사는 풀과의 전쟁이라고 할 정도로 잡초로 인한 문제가 많다. 최근 국내 농경지에도 외래 잡초와 제초제로 막기 힘든(제초제 저항성) 악성 잡초가 늘고 있어 농가들이 골머리를 썩고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논·밭·과수원 등에서 확인된 잡초는 총 619종이다. 이 중 외래 잡초는 166종(약 27%)으로,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조사한 결과보다 66종 늘었다. 증가 원인은 재배 작물과 재배법의 다양화, 부족한 제초 인력, 기후변화로 분석했다.

문제는 국내에는 외래 잡초의 식물학적 특성이나 방제 정보가 거의 없는데다, 외국의 정보도 국내 상황에 적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농촌진흥청은 166종의 외래 잡초 중 국내 분포·경제적 피해·확산 능력·외국 사례 등 기준에 따라 50종을 ‘방제 대상 외래 잡초’로 분류하고, 식물학적 특성과 농업에 미치는 심각성을 고려해 생리‧생태, 분포와 방제법을 순차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갯드렁새’는 서해안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외래 잡초로, 논에 물이 1cm 찼을 때 90% 이상 생장을 막을 수 있었다. 벼 생육 초기에 물 관리를 잘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써레질 직후 이앙 전처리제 처리와 이앙 15일 후 중기처리 제초제로 100% 방제했다.

갯드렁새가 발생한 논
갯드렁새가 발생한 논

콩 재배 시 문제인 외래 잡초 ‘둥근잎유홍초’는 덩굴성이라 30% 이상 수량이 줄어들 수 있다. 이 경우 파종하고 흙을 덮은 지 3일 후에 리뉴론이나 클로마존을 뿌려주면 100% 방제할 수 있다.

제초제 저항성 잡초의 오염 역시 심각한 수준이다. 제초제 저항성 잡초로 알려진 14종의 지난해 발생 면적은 48만 8,000ha로, 5년 전 17만 7,000ha보다 2.8배 늘었다.

이 중 물달개비·논피(강피)·올챙이고랭이·미국외풀이 전체의 90%를 차지했으며, 논 한 곳에는 2종~3종이 동시에 자라는 것을 확인했다.

제초제 저항성 잡초도 발생 시기에 맞춰 적용 약제를 2차례∼3차례 뿌려주면 억제할 수 있다. 즉, 써레질할 때 이앙 전처리제로 1차 처리를 한 뒤, 종류에 따라 이앙 후 5일∼7일에 초기처리제 혹은 이앙 후 10일∼15일에 중기처리제 중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농촌진흥청은 외래 잡초와 제초제 저항성 잡초 방제 정보를 담은 안내 책자를 제작하고 전국 농업기술센터와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다.

또, 제초제를 통한 화학적 방제와 잡초에만 해를 가하는 병균이나 곤충을 이용한 생물학적 방제도 산·학·연 공동 연구 중이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작물보호과 이인용 농업연구관은 “악성 잡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로 확산과 증가를 막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