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적 재배 허용되지 않은 GM밀 발견
상업적 재배 허용되지 않은 GM밀 발견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8.06.19 10: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산 밀 수입 즉각 중단 촉구

상업적 재배가 허용되지 않은 유전자조작밀이 캐나다에서 발견되면서 캐나다산 밀 수입을 중단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캐나다 버트 지방에서 발견된 유전자조작 의심 밀이 몬산토가 개발한 제초제 저항 유전자 조작밀로 밝혀졌다.

이에 일본은 언론 보도가 된 직후 캐나다산 밀이 GMO가 아니라고 판명될 때까지 수입과 판매를 전면 중단하고, 캐나다 유전자조작밀에 대한 더 많은 조사를 위해 농업 임업 어업 관계자를 즉각 캐나다로 파견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캐나다 관계자는 캐나다산 밀 수입 중단에 대한 일본의 조처가 한국과 중국에까지 번질 것을 우려한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반면 한국 정부는 유전자조작밀로 판명된 캐나다산 수입밀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사단법인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는 18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캐나다산 밀 수입과 판매를 즉각 중단하고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는 성명에서 우리나라는 미국, 호주에 이어 캐나다에서 세 번째로 많이 식용밀을 수입하고 있다며 밀은 세계 어떤 곳에서도 GMO의 상업적 생산이 허용되지 않을 만큼 GMO의 안전성에 대해 세계 소비자의 우려는 공통적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몬산토가 2004년 GMO밀에 대한 시험재배를 중단했다고 밝힌 지 10년이 훨씬 넘은 이후에도 GMO밀이 왜 그곳에서 아직까지 발견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지금까지 명확하게 해명된 적이 한 번도 없었고 캐나다 알버트 주 GMO밀 발견 또한 마찬가지로 원인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는 캐나다 GMO밀 발견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낱낱이 공개할 것과 수입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vf2416 2023-11-16 23:48:13
GMO도(당뇨)약됨. 간장으로ㅋㅋ http://pann.nate.com/talk/320596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