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도매인 재무제표①-프롤로그] 쇼룸으로 진화하는 대형마트···변화하는 유통환경 도매시장은 어떤 옷을 입을까
[시장도매인 재무제표①-프롤로그] 쇼룸으로 진화하는 대형마트···변화하는 유통환경 도매시장은 어떤 옷을 입을까
  • 박현욱 기자
  • 승인 2019.12.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 불황에 대형마트도 '파격' 대응
쇼루밍·옴니 채널 결합한 마트發 개혁
"현장에서 보고 온라인으로 주문해요"
소상공인 겨냥한 시장도매인 성장 'UP'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강서농산물도매시장 시장도매인 점포의 모습.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강서농산물도매시장 시장도매인 점포의 모습.

가구 판매 글로벌 기업인 이케아가 한국에 상륙했을 때 사람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 꼭대기부터 상층부까지는 가구를 구경만 할 수 있는 '쇼룸'이 펼쳐졌고 이곳에서 상품의 고유번호를 메모해 창고와 같은 하층부에서 물건을 찾아 사 가는 방식은 신선했다.

무엇보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 구색과 싼 가격이 소비자의 입소문을 탔고 '가구는 비싸다'라는 고정관념이 깨지면서 가구 산업은 위기에 직면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회도 맞게 됐다.

'이케아 쇼크'라 불리는 이케아 열풍은 가구의 DIY(Do It Yourself) 트렌드를 만들어 낸 장본인이 됐다. 이케아의 '쇼룸' 정책은 다양한 인테리어 예시를 통해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가구들끼리의 궁합을 알아보는 데 최적의 조건을 부여했다. 궁합이 좋은 가구들은 소비자들에게 묶음 구매를 어필하면서 판매량으로 보답했다.

이케아의 쇼룸 정책은 단순히 물건을 사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머릿속에 인테리어를 구상하게 만들어 볼거리와 생각할 거리를 제공했다는 데 의미가 있었다. 소비자는 더 이상 판매자에게 끌려다니지 않는다.

최근 불황의 늪에 빠진 대형마트도 이케아의 정책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여기에 하나를 보태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으로 사가'라는 다소 파격적인 마케팅 정책을 들고 나왔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구경하고 온라인몰에서 최저가로 구매하는 '쇼루밍족'과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구매 형태를 넘나드는 옴니 채널(Omni-Channel) 방식을 결합한 듯한 홈플러스의 이번 정책은 2020년까지 온라인으로만 2조 원이 넘는 매출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마트 직송'이란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채소나 축산물과 같이 부피가 나가거나 신선함을 요구하는 품목에 온라인을 결합했다. 소비자 편의를 최대한 배려하겠다는 의미다. 소비자는 더 영악해졌고 더 영리해졌다.

홈플러스의 혁명과도 같은 마케팅 전략은 최근 대형마트가 불황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년간 변하지 않는 대형마트 판매 방식은 다양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들에게 매력이 떨어졌다는 평가받으며 대형마트도 개혁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대형마트 3사 모두 지난해 영업이익 증감률이 큰 폭의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이 같은 현상을 방증했다.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의 부진을 유례없는 경영진의 대폭 물갈이로 대응하는 한편 경영진 중 한 명을 온라인 전문가로 앉히기도 했다. 대형마트發 소매 유통의 지각변동이 시작된 셈이다.

농산물 유통의 큰 축인 도매시장도 매번 개혁 대상에 이름을 올리고 있지만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적응하고 있는 곳도 있다. 몇몇 지방 도매시장은 간판을 내릴 정도로 영업이 악화됐지만 일부 도매시장은 소매 유통 변화에 맞게 옷을 고쳐 입으며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도매시장은 대형 유통 업체와 달리 소상공인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 중소형 마트나 식당, 과일가게, 식자재 기업과 거래하는 식이다. 최근 이들의 구매 형태도 변했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 구색과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유통 시스템을 원하며 품목에 대한 요구도 까다로워졌다. 또한 경매보다는 사전에 가격을 교섭할 수 있는 거래 제도를 원하면서 안정성을 추구하며 시장도매인과의 거래를 늘려 가고 있다.

본지는 급격히 재편되는 유통환경 속에서 도매시장의 미래를 추적해 본다. 특히 도매시장 거래 제도 중 하나인 시장도매인제를 살펴보는 ‘시장도매인제의 재무제표’ 특집을 통해 도매시장의 미래를 조망해 본다.

글 싣는 순서

[시장도매인 재무제표①-프롤로그]
 쇼룸으로 진화하는 대형마트···변화하는 유통환경 도매시장은 어떤 옷을 입을까

[시장도매인 재무제표②-강서농산물도매시장]
 도매시장 발전 견인 시장도매인 성장률 '쑥쑥'

[시장도매인 재무제표③-농민조합]
 "깜깜이? 천만에~ 우리가 한다"...농민 조합이 지분 참여한 시장도매인 서울NH청과(주)

[시장도매인 재무제표④-진단]
 35년 유통맨 曰 "도매시장이 청개구리처럼 울고 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공채 1기 노계호 강서지사장

[시장도매인 재무제표⑤-에필로그]
 "공유지의 비극을 끝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