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선제적 ‘햇마늘 수급안정 대책’ 추진
농식품부, 선제적 ‘햇마늘 수급안정 대책’ 추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0.03.0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면적 조절·자율적 수급조절 등 단계별 계획 실시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정부가 올해 마늘 공급이 과잉될 것을 우려해 선제적인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2020년산 마늘 재배면적에 대한 통계청 예상 재배면적 결과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면적 실측 조사 내용에 따라 ‘2020년산 햇마늘 수급안정 대책’을 선제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올해 마늘 재배면적이 평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특별한 생육장해나 병충해가 없을 경우 마늘 공급 과잉이 예상됨에 따라 생산농가, 생산자단체, 관계기관 등과의 수급점검회의(2회)와 농산물수급조절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마련했다.

수급안정 대책을 보면 평년보다 재배면적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마늘의 경우 선제적 수급대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사전 면적 조절 등의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과잉 생산 시 산지폐기 부담 최소화 필요성과 향후 작황 호조 가능성을 감안해 평년보다 증가한 2020년산 마늘 재배면적을 생육단계에서 우선 사전 면적 조절할 계획이다.

양호한 생육상황과 평년 대비 증가한 재배면적 등을 감안해 증가 면적 500ha 내외를 채소가격안정제를 활용해 구 생성 이전인 3월말까지 생육단계의 마늘 재배지를 정리키로 했다.

또한 4월 이후에는 작황 변동성에 대비해 작황을 월 2∼3회 실측하고, 잦은 강우 등 돌발 상황 등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해 작황 상황에 따라 단계적 대책을 준비할 방침이다.

아울러 주요 권역별로 생산농가, 산지농협, 유통인, 재배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작황 및 수급 점검회의(매월 1회 이상)도 개최해 작황 실측 결과를 공유하고 수급 안정대책 의견도 수렴하기로 했다.

이를 토대로 보다 정확한 생산량 가늠이 가능한 4월 이후 작황에 따라 면적조절, 자율적 수급조절 등 필요한 대책을 적기에 탄력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은 전년보다 한 달 반 이상 빠른 조치로 사전 면적조절을 차질 없이 추진해 주요 양념채소인 마늘의 수급 및 가격 안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작황 실측 및 생산량 예측 결과를 생산농가, 산지농협 등과 적극 공유하고, 시장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해 필요할 경우 추가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