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위한 유제품·흑삼 사료 개발
반려동물 위한 유제품·흑삼 사료 개발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0.03.0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국내 사료산업 경쟁력 강화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반려견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제품과 흑삼을 활용한 기능성 사료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국산 재료를 활용한 기능성 사료를 개발함으로써 수입 사료가 70%(금액기준)를 차지하는 국내 반려동물 사료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개발했다고 밝혔다.

국립축산과학원이 선발한 비피도박테리움 롱검(KACC91563)과 반려견 분변에서 분리한 유산균(락토바실러스 루테리)을 이용해 장 건강과 아토피에 효과가 있는 반려견 유제품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비피도박테리움 롱검을 함유한 치즈와 롱검 배양 분말에서 비피더스균 수가 일정 기간 지속되는 것을 확인했다.

치즈는 1g당 100만 마리(106CFU/g)가 4주 이상 유지됐으며, 유산균 분말은 1g당 10억 마리(1010CFU/g)가 12개월 이상 유지됐다.

 

해당 유제품을 반려견에게 먹인 결과, 장내 유해 세균인 푸소박테리움과 콜린셀라는 줄었고, 유익균인 비피도박테리움 롱검이 2배 정도 늘었다.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증상과 가려움증이 줄었으며, 혈액에서 암세포와 바이러스 감염세포를 공격하는 세포의 활력이 8.3% 개선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개발한 흑삼 수삼을 찌고 건조하는 과정을 반복해 만듦.

분말을 이용해 반려견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기능성 사료를 개발했다.

연구진은 흑삼이 염증을 촉진하는 산화질소 생성 효소(iNOS)와 콕스-2의 발현을 감소시켜 항염증 기능이 있음을 밝혔다.

흑삼 함유 사료를 먹인 반려견은 면역 활성에 관여하는 인터페론 감마는 항바이러스 기능 및 면역세포의 활성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가 증가했다.

축산과학원 동물복지연구팀 김동훈 과장은 “이번 연구가 수입 사료에 대응해 국내 사료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농촌진흥청은 국산 기능성 반려견 사료 관련 총 9건의 특허를 출원했고 산업체에 13건의 기술이전을 실시하여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