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점검]코로나19 확산…농촌지역 ‘고령농’이 위험하다
[현장점검]코로나19 확산…농촌지역 ‘고령농’이 위험하다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0.03.10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보건·생활 인프라 사각지대 놓여 위험성 ‘커져’
농협 긴급구호 활동 도움…범정부 차원 대책 세워야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코로나19가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어서 걱정이 큽니다. 가뜩이나 거동이 불편해 활동을 많이 하지 못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걱정이 돼 더 활동을 안 하고 있어요. 특히 현재 살고 있는 곳이 읍내와 거리가 떨어져 위생용품이나 생활용품을 사기가 어려워 생활하는데 지장이 많아 걱정입니다.”(충남 서산 지역에 거주 하고 있는 75세 고령농 사연)

이처럼 코로나19 확산으로 복지·보건·생활 인프라 사각지대에 놓인 농촌지역의 고령농들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0일 현재(0시 기준) 코로나19 국내 확진환자는 7,513명이고, 사망자는 54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지역별 현황을 보면 대구 5,663명, 경북 1,117명을 비롯해 서울 141명, 경기 163명, 충남 104명, 경남 83명, 강원 28명, 충북 25명 등이다.

집계에서 보듯 코로나19는 대구와 경북을 중심으로 빠르게 전국적인 확산 상황을 보이고 있으며, 경북이나 충남, 경남 등 농촌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문제는 농촌지역은 의료시설 등 복지·보건·생활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코로나19 위험성이 도시보다 상대적으로 크다.

특히 농촌지역의 인구 중 40% 가량이 65세 이상의 고령농이기 때문에 코로나19가 농촌지역으로 확산된다면 문제는 더욱 커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여기에 농촌지역의 고령농들은 거동이 불편하거나 편의시설과의 거리가 멀어 위생용품이나 생활용품을 구입하기가 쉽지 않은 여건에 놓여 있어 더욱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농촌지역 고령농 등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농협재단은 지난 9일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지역 고령농들을 위해 손소독제·세정제 등 위생용품과 라면·즉석밥 등의 식료품으로 구성된 긴급구호 물품을 지원했다.

이 물품은 감염에 특히 취약한 고령 농업인들을 위해 농협재단, 농협자산관리회사, NH선물, NH농협리츠운용과 종사 임직원의 성금으로 마련됐으며, 전국 농협 재가노인복지센터 13개소를 통해 총 720세대의 농가에 직접 방문·전달될 예정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처럼 농협의 적극적인 긴급구호 활동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지역 고령농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를 비롯한 지자체, 농업 관련 기관, 복지기관 등을 중심으로 고령농들이 위험의 사각지대에서 방치되지 않고 코로나19를 함께 이겨낼 수 있도록 하루 속히 긴급구호 활동 확대 등을 포함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