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연작장해 '쏘일킹'으로 잡아볼까
반복되는 연작장해 '쏘일킹'으로 잡아볼까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0.03.11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양 소독 해충 예방에 탁월
해외에서 인정···효과 '엄지척'
이용훈 완주딸기연구회 총무는 쏘일킹 액제로 토양 소독의 톡톡한 효과를 봤다면서 추천했다.
이용훈 완주딸기연구회 총무는 쏘일킹 액제로 토양 소독의 톡톡한 효과를 봤다면서 추천했다.

[팜인사이트=박현욱 기자] 매년 시설 재배지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연작장해(같은 작물을 연이어 재배할 경우 토양 환경이 악화되고 토양 병해충이 발생하는 현상)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소독제가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 42개국에서 30년 이상 애용된 '쏘일킹 액제'가 주인공. 팜한농이 출시한 이 액제는 메탐소듐(Metam-sodium)이 고함량(42%) 함유된 액상형 토양훈증제로 토양 병해충 예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쏘일킹' 제품 모습.(사진제공=팜한농)
'쏘일킹' 제품 모습.(사진제공=팜한농)

국내에서는 이 제품은 딸기, 참외, 토마토, 수박 등 16개 작물의 뿌리혹선충, 무씨스트선충, 시들음병, 뿌리썩음병, 뿌리혹병 등 다양한 토양 병충해에 등록됐다.

특히 봄이 다가오는 시기 토양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에서 시설재배지의 뿌리혹선충 감염 실태조사 결과(2018년 기준)에 따르면 과채류 시설재배지의 42%에서 뿌리혹선충이 발생했다고 조사됐다. 작물별로는 딸기 46%, 수박 45%, 오이 44%, 참외 42%, 고추 41%, 토마토 31% 등 국내 주요 작물의 절반 가까이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팜한농 관계자는 "'쏘일킹'은 점적관수, 고설베드, 토양소독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사용 후 비닐이나 스티로폼, 파이프 등이 부식될 우려도 없다"면서 "토양과 작물에 안전하고 일반 토양훈증제에 비해 처리 시 냄새가 적어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밝혔다.

이용훈 전라북도 완주딸기연구회 관계자는 "그동안 많은 방법으로 토양 소독을 해봤지만 '쏘일킹'만큼 큰 효과를 본 액제는 없었다"면서 만족감을 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