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누구나 시스템으로 업무혁신 이루다
농어촌공사, 누구나 시스템으로 업무혁신 이루다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0.03.17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관리시스템 협업 업체들 이용가능한 시스템 구축
업무절차 간소화 및 보안성 강화 등 비용 절감 효과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17일 공사가 운영하는 각종 사업관리시스템을 개방해 공사와 협업하는 업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누구나(NUGUNA)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에 공사는 공정실적관리 등의 일부 메뉴를 우선 운영한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공사에서 발주한 사업에 참여하는 중소 시공업체는 공사시스템을 이용해 △업무절차 △가이드라인 △공정계획 수립 및 보고 △착수 △기성 △준공 등 계약관리는 물론, △용지보상 △인허가 정보 등에 대한 업무별 프로세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공사가 발주하는 농어촌의 공사현장은 중소규모 시공업체가 대부분이어서, 업체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도입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의 한계가 있었다.

이에 공사는 생산기반정비, 지역개발 및 수탁사업, 용역 등 사업관리를 위한 시스템인 누구나 시스템을 지난해부터 구축 추진해왔다.

 

농어촌공사가 구축한 누구나 시스템 로그인화면 모습.
농어촌공사가 구축한 누구나 시스템 로그인화면 모습.

기존 시스템이 관리자 관점이었다면 누구나 시스템은 관리자와 실무자인 시공사, 공사감독, 사업관리자, 용역업체 등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특징이 있다.

이번 시스템의 주요특징으로는, 업무 초보자도 꼼꼼한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업무 단계별로 절차를 간소화했으며 사업별로 설계-시공-준공-하자관리까지 체계적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업무수행과정에 요구되는 법률, 규정 및 지침을 제공하고 간소화된 업무 절차와 시스템 간 연계로 업무효율성을 향상시켰다.

뿐만 아니라, 행정안전부의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및 html5를 도입해 시스템을 표준화하면서 정보보안을 강화해 안전성을 높였다.

이번 시스템을 통해 공사에서도 전체 1953개 사업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빠르고 체계적인 공정관리가 가능해짐에 따라 공사는 올해 상반기 정부 SOC사업의 재정조기집행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누구나 시스템이 본격 운영되는 2021년에는 시공업체와 공사감독의 업무 편의성은 늘고 불필요한 업무는 줄어들어 업무효율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공사는 앞으로 모바일 시스템 도입 등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누구나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김인식 사장은 “누구나 시스템의 활용으로 공사와 협업하고 있는 중소규모 시공업체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됐다”며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그 성과를 중소업체들과 공유함으로써 농어촌의 성장을 위한 노력 또한 함께하며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