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이나 나들이에 좋은 ‘루비에스’ 사과
급식이나 나들이에 좋은 ‘루비에스’ 사과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8.08.1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작은 사과 품종 보급 확대

열매 크기가 작아 급식이나 나들이용으로 알맞은 작은 사과 ‘루비에스’ 품종 보급이 확대된다.

루비에스 품종은 일본 품종의 작은 사과 ‘알프스오토메’에 ‘산사’ 품종을 교배해 2014년 최종 선발했다.

현재 71개 묘목업체에 기술 이전해 올봄부터 농가에서 많이 구입했으며, 1년∼2년 후부터는 시중에 본격 유통될 전망이다.

8월 하순이면 수확이 가능한 ‘루비에스’는 무게가 60g∼80g로 보통 크기의 사과에 1/4 정도로 탁구공보다 조금 큰 정도다.

루비에스는 평균 당도 13.9브릭스, 산도 0.49%로 알프스오토메보다 당도는 높고 산도가 낮아 맛이 더 좋다. 특히, 알프스오토메보다 50g가량 더 커서 먹을 수 있는 부분이 더 많다는 것도 장점이다.

일반 품종인 아리수와 작은 품종인 루비에스. (사진: 영천시 제공)
일반 품종인 아리수와 작은 품종인 루비에스. (사진: 영천시 제공)

과일이 익으면서 저절로 떨어지는 낙과가 많고 수확 후에 푸석해지는 알프스오토메에 비해 루비에스는 낙과가 거의 없다. 상온에서 50일 이상 유통할 수 있을 정도로 저장성이 좋으며 탄저병에도 강하다.

루비에스는 열매가 나무에 오래 달려있어야 좋은 관광농원에서 선호하며, 학교 급식이나 도시락용, 컵과일용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존 알프스오토메 재배 주산지인 경북 봉화와 영천에서는 루비에스 집단 재배단지를 조성하고 있어 주산지가 될 전망이다. 경기도 광주와 양평도 루비에스 생산단지 조성을 시작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루비에스 사과 평가회를 17일 경북 군위군 소재 사과연구소에서 개최했다. 평가회에서는 루비에스 품종의 나무 수세를 살펴보고 알맞은 대목을 이용해 결실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이와 함께 수량성과 특성 평가도 함께 진행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사과연구소 권순일 농업연구관은 “국산 사과 루비에스는 일본 품종을 대체하기에 부족함 없는 우수한 품종이며, 앞으로 우리나라 사과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