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영농철 인력 수급 상황 괜찮나
[핫이슈]영농철 인력 수급 상황 괜찮나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0.04.0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까지 '이상무' 4월 중순부터 일부 차질 예상
각 지자체 실시간 모니터링 인력 확보 나서
코로나19 여파 농업인 피해 최소화 대책 추진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외국인 인력 수급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특히 감염우려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자발적 이동제한 영향으로 자원봉사자 등이 줄어 본격적인 영농시기에 인력 수급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영농철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계절근로자 입국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에 예년보다 농촌봉사인력이 줄어들어 농가들은 농번기 일손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이에 각 지자체를 중심으로 농업인력 지원 상황실을 운영하며 영농철 부족한 인력 확보에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전남도, ‘전담상황실’ 운영 지원책 마련

인근 도시-농촌 유휴인력 추가 확보 계획

우리나라 최대 농도인 전남도의 경우 본격적인 농번기철을 맞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력 확보가 어려운 농촌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전담상황실 운영 등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전남도는 ‘농업인력 지원 상황실’을 구성, 도·시군과 농협 등이 공동으로 품목별 인력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인력중개 애로사항을 파악하는 등 적기 인력공급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상황실은 농번기가 끝나는 6월 말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영농 구직자를 이어주는 농촌인력지원센터 운영도 강화하고 있으며, 숙련된 영농인력이 일손이 필요한 농가에 상시 공급될 수 있도록 센터가 운영한 영농작업반을 늘리고, 홍보를 통해 인근 도시와 농촌의 유휴인력을 추가로 확보할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매년 5월과 6월이 인력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양파와 마늘 작업이 겹쳐 인력을 구하기가 힘들 것으로 보이는데, 올해는 코로나까지 겹쳐 상황을 더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하며, “하지만 도는 21개 시군에서 36개소의 농촌인력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영농철 인력이 부족하지 않게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특히 코로나로 인해 도시에서 일자리를 찾는 분들을 대상으로 인력 중개에 나서는 등 인력수급 상황을 꼼꼼히 살펴 농업인들이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충남도, 인력 지원 상황실 설치 대책 마련 분주

취약계층 우선지원 등 분야별 대응계획 추진 중

충남도도 코로나19 사태에 대비해 농업인력 지원 상황실을 설치하고, 영농시기 인력 안정화를 이끌어 나가겠다는 방침을 세워 추진 중이다.

도 농림축산국을 중심으로 구성된 상황실(6개소, 31명)은 시군별 인력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수급전망 분석, 외국인 근로자 도입 관련 국내외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특히 생산자단체와 농가 대상 인력수급 현황을 점검하고, 애로·건의사항 등을 해소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분야별 대응계획은 ▲고령·여성·영세농 등 취약계층 우선지원 ▲농촌인력 구인·구직 연결 ▲외국인계절근로자 도입희망농가 구인·구직 ▲농촌일손돕기 ‘온-오프라인’ 강화 ▲노동력 절감 지원 사업 조기 대상자 확정 및 발주 등의 계획을 세워 추진 중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에 따라 영농철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4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과수 화접 작업 등에 인력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인력이 부족할 것”이라고 상황을 전하며, “이에 도에서는 인력수급상황 점검, 국내외 현황 모니터링, 분야별 대응계획 마련 등 선제적으로 대응, 농가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경남도, ‘농촌일손돕기 기간’ 앞당겨 시행

영농작업반 영농인력 필요 농가 우선 공급

경남도의 경우에도 농촌일손돕기 기간을 평년(5∼6월)보다 앞당겨 3월 중순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시·군 농촌희망 일자리지원센터, 농협 농촌인력중개센터 및 농촌 고용인력 자원사업 등 영농작업반을 영농인력이 필요한 농가에 우선 공급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아직까지 인력부족 현상은 발생하고 있지 않지만 4월 중순부터 과수나 밭작물 작업이 본격화 되면 인력부족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최대한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관기관 등과 협력을 통해 일손 돕기에 적극 나설 것이며, 인력중개 전담인력을 통해 부족한 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제주도, ‘전문 인력 양성’ 인력부족 해결 나서

지원센터 등 통해 인력수급 만전 다하고 있어

제주도는 이런 부족 현상을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해결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추진 중이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는 농촌인구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에 따른 제주농업 기계화 영농을 선도할 농업기계 기술인력 양성에 나서고 있다.

센터는 농업기계 안전이용 교육, 여성친화형 농업기계 교육, 농업기계 경정비 교육 등 농업기계 기술인력 양성으로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방침이며, 전문인력단은 감귤에서는 이미 투입돼 실시하고 있으며, 밭작물 쪽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5월부터 마늘 작업이 본격화되기 때문에 인력부족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도는 지원센터 등을 통해 인력수급에 만전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농업 기술 전문 인력을 양성해 고령화로 인한 인력부족 해결과 작업 효율성을 높여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들 지역 이외에도 각 지자체들은 영농철 인력 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 대책을 세워 인력 확보에 나서고 있어 코로나로 인한 인력 공백 현상은 예년에 비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