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업체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이렇게 접근했다
유업체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이렇게 접근했다
  • 김지연‧이은용 기자
  • 승인 2020.04.2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여파 건강 이슈 높아져…면역력 제품 확대
소비자 니즈 반영 기존 제품과 차별화 제품군 선보여
프로바이오틱스-케피어-대체식-대체우유 다양하게 출시

[팜인사이트= 김지연‧이은용 기자] 올해 유제품 시장을 이끌 핵심 키워드는 발효유와 식물기반의 대체제, 편의성과 간편성, 혁신 등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특히 기존 우유 제품에서 벗어나 장 건강 관련 유제품이 올해도 계속해서 시장을 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여기에 대체 유가공품의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트렌드에 따라 편리성과 간편성을 갖추면서도 새로운 맛과 경험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을 소비자들은 기대하고 있어 이를 반영한 제품 개발에 유업체들이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유업체들은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과 함께 발효유 제품 등을 선보이며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면역력과 건강에 대한 이슈가 높아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와 케피어 같은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시장을 장악해 나가고 있다.

이들 제품에는 높은 수준의 비타민 B12와 B1, 티아민, 칼슘, 엽산, 비타민K2를 함유하고 있어 장 건강과 소화 증진 등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들에게 큰 각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유제품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대체 우유와 대체식 등의 제품도 확산되고 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대체제는 귀리이고, 대체 우유로는 기존 견과류 우유와 귀리, 코코넛, 현미, 깨, 바나나 우유 등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또 줄어든 식사량 등 소비자 생활양식이 변함에 따라 편리하고 간편한 대체식도 눈길을 끌고 있으며, 각 업체들은 유제품을 활용한 이유식이나 스프 등 가정간편식을 만들어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국민소득 3만 달러 돌파와 함께 촉발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유제품 소비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처럼 각 유업체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시대흐름에 발맞춘 제품개발을 통해 올해 사업 전략을 짰으며, 이에 맞는 제품군을 형성해 제품을 내놓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 유업체들은 올해 어떤 전략과 함께 어떤 제품들을 내세웠는지 대표 제품과 신제품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서울우유]소비자 니즈 반영 건강함·차별성 강조 제품 선보여

자사만 강점 1등급A 원유 바탕 기존 제품과 차별화 시도 눈길

라이프 스타일 변화 발맞춰 ‘유가공품 범위’ 더욱 확대 나서

국내 최대 유업체 기업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최근 코로나19 등 각종 질병의 유행으로 면역력 강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건강한 제품을 내놓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발효식품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 발효식품 중 우유를 발효해 만든 치즈는 고단백, 고칼슘 식품으로 영양성분이 풍부해 매일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소비자 선호가 높다.

기존 치즈 제품과 차별화 구워 먹는 치즈 선봬

국산원유 사용 최고 품질 프리미엄 ‘자연 치즈’

이에 서울우유는 이런 흐름을 반영해 기존 치즈 제품과 차별화된 구워 먹는 독특한 조리법이 특징인 ‘구워구워치즈’를 선보이고 있다.

국산치즈 패밀리 브랜드인 서울우유 목장나들이 ‘구워구워치즈’는 1등급A 100% 국산원유만을 사용해 만든 최고 품질의 프리미엄 자연 치즈로 우유의 진한 맛과 향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원유표준화를 통해 지방을 줄여 더욱 담백하게 즐길 수 있으며, 짜지 않아 어린이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특히 일단 공기에 노출되면 신선한 보관이 어려운 자연 치즈의 특성을 고려해 국내 최소 중량인 80g의 이지오픈 포장 방식을 채택해 소비자들이 항상 신선한 제품을 편리하게 맛볼 수 있도록 했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서울우유가 국내 치즈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색다른 치즈 제품 개발에 더욱 공들이며 소비자의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전했다.

 

 

바나나 풍미 살린 고품격 리얼 바나나 우유 출시

식이섬유 3,000mg 함유 다이어트 등 건강에 도움

이와 함께 서울우유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대체 우유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최근 신제품까지 출시했다.

서울우유는 바나나의 풍미를 그대로 살린 고품격 리얼 바나나 우유 ‘서울우유 바나나 카톤 300’ 신제품을 선보였다.

‘서울우유 바나나’는 K-밀크 인증을 받은 서울우유 1등급A 원유에 바나나 페이스트를 듬뿍 담아낸 제품으로 바나나 고유의 풍미와 달달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절대다수의 제품들이 바나나 농축 과즙으로 바나나 맛을 구현한데 비해 ‘서울우유 바나나’는 바나나를 갈아 넣은 퓨레를 사용해 실제 바나나와 가장 유사한 맛을 구현해냈다.

무엇보다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식이섬유가 3,000mg이나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며, 수입탈지분유 및 색소를 일체 첨가하지 않아 어린 아이들도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박재범 서울우유 우유브랜드팀장은 “기존과는 다른 차별화된 맛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1020 젊은 소비층을 겨냥해 이번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며 “바나나 본연의 달달한 맛과 영양까지 모두 담아낸 이번 신제품이 바나나 가공우유 시장에서 신흥 강자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남양유업]유전자 분석 통한 맞춤 이유식 ‘케어비’ 런칭

영양맞춤 O2O 배달 서비스 등 상생경영 기반 신사업모델

맞춤 식단 주문으로 이유식 선택의 기준을 바꾸다

올해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발맞춰 남양유업은 이유식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온라인 시장에 집중한다.

지난 3월 영양맞춤 이유식 ‘케어비(CareB)’를 런칭해 이유식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남양유업의 ‘케어비(CareB)’는 최근 국내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구독경제 열풍이 불고있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이유식 사업 브랜드이다.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이유식을 주문하면 전국의 남양유업 가정배달 대리점 네트워크를 통해 집 문 앞까지 안전하게 배달된다.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케어비몰 사이트에 접속해 간편하게 이유식을 주문하고 메뉴를 변경할 수 있으며, 원하는 날짜에 집 앞으로 배송받을 수 있다.

 

단계별 영양 설계…이유식메뉴 400여종 선보여

이 사업은 충남에 신규 전문라인을 개발해 지역사회에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전국에 있는 남양의 가정배달 대리점주들에게는 새로운 수익을 창출해주는 상생경영을 기반으로 한 남양유업의 신사업 모델이다.

특히 ‘영양 맞춤 이유식 케어비(CareB)’는 한국영양학회와 공동 개발로 단계별 영양을 설계 한 이유식 메뉴 400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내 아이 체질에 맞춘 ’영양 맞춤 식단‘을 엄마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것이 기존 배달이유식과 다른 케어비만의 특징이다.

케어비의 정식 런칭과 더불어 지난달 25일 케어비 공식몰도 오픈했다.

‘케어비’ 이유식은 한국영양학회와 공동 개발한 레시피와 식단을 바탕으로 유전자 분석 결과를 통한 ‘영양 맞춤 이유식’ △아이의 성장에 맞도록 균형 잡힌 영양을 설계한 ‘밸런스 이유식’ △400종 메뉴로 구성된 월령별 식단 △국내 이유식 최초 HPP(초고압 살균기) 도입을 통한 안전성 △HACCP 인증을 받은 철저한 위생관리 △전문 배송원의 문 앞까지 새벽 배송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 배달이유식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영양맞춤 이유식 식단으로 더 건강하게

가장 큰 특징은 유전자 분석을 통한 ‘영양 맞춤 이유식’ 식단에 있다.

이 식단은 내 아이 유전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영양 균형은 물론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을 더 담은 식단이다.

‘영양 맞춤 이유식’ 식단은 3가지 유형으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더 담은 ‘칼슘 철분 영양맞춤 식단’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더 담은 ‘아연, 마그네슘 영양맞춤 식단’ △두뇌와 피부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더 담은 ‘오메가3, 오메가6 영양맞춤 식단’으로 구성돼 있다.

내 아이 ‘맞춤’ 식단으로 주문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엄마들에게 이유식 선택에 있어 새로운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의 유전자 분석은 케어비 몰에서 ‘유전자 검사 키트’ 구매 후, 케어비 유전자 분석 서비스가 가능한 병의원을 방문해 검사 의뢰 및 샘플 채취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케어비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케어비 공식 몰이나 스마트폰 앱으로 이유식을 주문하면 전국의 가정배달 대리점이 해당 상품을 문 앞까지 배달해 주며, 내 아이 상태에 따라 식단과 원하는 배송일을 엄마가 직접 고르고 스케줄링할 수 있다.

[매일유업] 간편식 브랜드 ‘상하목장 슬로우키친’로 승부

자연치즈 더한 크림스프 3종‧단백질 보충 ‘셀렉스’ 출시

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단백질 간편하게 섭취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간편식 시장이 유제품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간편식시장이 지속적으로 급성장함에 따라 매일유업은 올해도 간편식 시장에 집중하기로 했다.

매일유업의 ‘상하목장 슬로우키친’은 친환경 브랜드 상하목장의 철학을 담아 올바른 과정을 통해 자연의 시간을 거스르지 않는 슬로우푸드의 가치를 추구하는 가정간편식 브랜드로 지난해 11월 ‘상하목장 슬로우키친 스프’로 양송이크림스프와 단호박크림스프, 클램차우더스프 3종을 출시했다.

 

홈메이드 가정식…맛‧편의성 모두 잡은 간편식

슬로우키친 스프 3종은 원재료 본연의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건조되지 않은 원물 재료에 풍부한 유크림과 리코타 자연치즈를 더해 재료의 풍미를 한층 더 부드럽게 느낄 수 있도록 선보인 액상형 크림스프이다.

특히 재료의 투입 순서에 따라 맛과 식감이 달라질 수 있는 스프 요리의 특성상 상하목장 슬로우키친 스프는 양파와 유크림, 우유 등 핵심 재료의 투입 순서와 조리 시간을 지켜 마치 가정에서 직접 요리한 듯한 스프 맛을 구현했다.

또한 농도를 부드럽게 맞춰 숟가락이 없어도 컵에 부어서 간편하게 마시면서 즐길 수도 있다.

상하목장 슬로우키친 관계자는 “상하목장 슬로우키친 스프는 원재료 선정부터 조리 과정까지 홈메이드 가정식과 같이 시간과 정성을 담아 고객들이 맛과 편의성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간편식 제품”이라며 “누구나 쉽고 빠르게 먹을 수 있어 바쁜 아침 식사 대용은 물론, 출출한 오후 간식이나 야식으로도 추천한다”고 말했다.

 

성인영양식 ‘셀렉스’…매일매일 단백질 섭취

매일유업이 다음으로 내세운 건 성인영양식 ‘셀렉스’. 저출산 및 고령사회 진입 등 인구구조 변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발맞춰 영유아에 집중했던 기존사업을 생애주기 전반으로 확장하고 생애주기별 영양설계 전문 브랜드 ‘매일 헬스 뉴트리션’을 론칭했다.

그리고 매일유업이 성장가능성이 높은 성인영양식 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제품라인으로 ‘셀렉스를 선보이며 웰에이징을 테마로 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성인의 식습관과 관련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성인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매일매일 간편하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성인영양식 ‘셀렉스’ 제품을 개발한 것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셀렉스는 고품질의 제품을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개발된 성인영양식 제품”이라며 “올해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만큼 면역력 강화를 위해 평소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전했다.

[동원F&B] 계절감 담은 트렌디한 시즌 상품 ‘인기’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 민트‧페퍼민트 밀크티

단백질‧칼슘 등 영양소 풍부, 휴대성도 좋아

동원F&B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계절감을 담은 시즌 상품이 트렌드라며 맛과 영양은 물론 트렌디함을 찾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고 있다고 밝혔다.

동원F&B는 지난 1985년부터 양질의 유제품들을 제공해 온 프리미엄 유가공 브랜드 ‘덴마크’를 내세웠다.

 

이어 단백질과 칼슘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휴대성이 좋아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좋은 가공유 제품으로 상쾌한 민트맛을 담은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 민트’와 ‘덴마크 페퍼민트 밀크티’를 소개했다.

이 제품들은 봄을 맞아 상쾌한 민트맛을 더한 가공유 제품으로 산뜻함을 더했고 민트색으로 디자인해 봄기운을 느낄 수 있다.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 민트’는 세계 3대 유산균 ‘크리스찬 한센’의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이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양이 넉넉하고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간단한 식사대용으로 즐기기 좋다.

‘덴마크 페퍼민트 밀크티’는 세계 3대 홍차인 스리랑카산 ‘우바홍차’에 흑당과 페퍼민트 추출물을 함께 넣은 제품으로 상쾌한 페퍼민트향이 우바홍차의 진한 풍미와 흑당의 달콤함과 어우러져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