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서울시 학교급식 중단 피해에 따른 대책 마련하라
[현장] 서울시 학교급식 중단 피해에 따른 대책 마련하라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0.04.2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먹거리 단체, 서울시 대책 촉구 기자회견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학교급식 중단에 따른 대책 마련 촉구를 위해 친환경·먹거리 관련 범 시민·농민단체들이 거리로 나섰다.

이들은 지난 21일 서울시청 앞에 현수막과 손팻말을 들고 모여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되면서 친환경농업계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친환경 학교급식의 핵심기관인 서울시(시장 박원순)와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날 친환경·먹거리 관련 26개 시민·농민단체가 모인 ‘코로나19 극복 친환경먹거리 진영 대책협의회’와 서울시를 중심으로 모인 5개 학부모단체는 서울시청 앞에서 학교급식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협의회는 민관협력을 통한 국가적 재난 극복을 골자로 ‘서울시내 초중고 가정 대상 친환경생활꾸러미 배송’ 시행을 위한 대책기구 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친환경 학교급식은 친환경 농가와의 계약재배를 기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계약농가들은 학교급식이 시작되지 않는 한 계약물량 전체를 폐기할 수밖에 없다며 미증유의 국가적 재난 생황임을 인정하지만 계약의 주체인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은 계약 미이행에 따른 어떠한 사회적 책임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이들은 구체적인 대안으로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에 △학교급식 예산으로 초중고 학생 가정에 친환경농식품 생활꾸러미를 공급할 것 △학교급식 중단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급식업체 및 가공·배송 관련 종사자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 △학부모·영양사·교육공무직·생산자·급식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피해대책 협의체를 구성할 것 △중앙정부와 함께 향후 이같은 비상상황에 대응할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은 “친환경농산물 생활 꾸러미 사업은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함과 동시에 급식 중단 피해 물량 판로 확보에 기여할 수 있는 근본적 방안”이라며 “친환경농가, 급식 납품 업체가 겪고 있는 절박한 상황에 대해 서울시와 서울교육청의 사회적인 책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