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열병 방역협조 농가 "당장 재입식 허용하라"
돼지열병 방역협조 농가 "당장 재입식 허용하라"
  • 김재민
  • 승인 2020.05.1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돈협 기자회견서 살처분농가 재입식 등 5개 요구안 수용 촉구

청와대 앞 무기한 1인 시위, 농림부 앞 무기한 천막농성 돌입
한돈 산업사수 생존권 기자회견
한돈 산업사수 생존권 기자회견

 

[팜인사이트=김재민] 김포와 파주 등 북한 접경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지난해 9월 지난해 발병한 이후 8개월째 발병 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림부는 돼지 입식을 불허하고 있어 한돈농가들의 생계를 넘어 생존이 위협 받고 있다.

대한한돈협회와 ASF비상대책 위원회는 농림부에 수차례 돼지 입식을 위한 합리적인 기준과 로드맵을 세워 달라 욕했지만, 묵묵부답인 상황이다.

정부는 야생멧돼지에서 ASF가 발병하지 않으면 입식을 허용하겠다며 멧돼지 개체수 조절에 책임이 있는 환경부에 공을 떠넘기고 있지만 환경부도 멧돼지 개체 수 조절에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어 ASF발병농가와 예방적 살처분에 동참한 김포, 파주, 연천, 철원 등 접경지역 농가들의 희생을 요구하고만 있다.

이에 대한한돈협회는 5월 11일 청와대 앞 분수광장 인근에서 ‘한돈 산업사수·생존권 쟁취를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 전환 요구와 농림부 장관 사퇴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하태식 회장은 “ASF 희생농가에 대한 조속한 재입식을 허용해야 한다”며 “정부의 방역 대책에 협조하며 수개월째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 한돈농가의 희생을 기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하 회장은 “코로나19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대책으로 인해 멈춘 경제를 살리겠다고 ‘한국판 뉴딜’을 이야기하며 피해산업 지원에 정부가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 것과 달리 ASF피해 농가는 9개월째 빈 농장만 바라보며 애 태우고 있다”며 “한돈농가는 국민의 축에도 끼지도 못하고 야생 멧돼지의 생존권보다 못한 것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돈협회 임직원과 접경지역 피해 농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기자회견 장에서는 농가들의 피해 사실과 요구사항을 담은 5개항의 기자회견문이 낭독됐다.

기자회견문에 담긴 5개항의 요구사항은 ▲정부의 예방적 살처분 방역 정책에 협조한 농가에 대한 조속한 재입식 허용 ▲광역 울타리 내 야생멧돼지 완전 소탕 ▲야생멧돼지에 ASF 발생 시 살처분·도태명령 기준 500m 이내로 제한 ▲접경지역 한돈농가 출입차량 과도한 통제 강력 저지 ▲ASF 피해농가 영업손실·폐업지원 등의 현실화를 위한 가축전염병 예방법 개정 등을 요구 등이며 이상의 요구사항이 수렴되지 않을 경우 한돈협회는 농식품장관과 환경부 장관 퇴진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돈협회는 5월 11일 한돈농가 총궐기대회를 추진코자 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청와대 앞 집회가 불허됨에 따라 총궐기대회는 잠정연기하고, 청와대 앞 무기한 1인 시위와 농림부와 환경부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한돈 산업사수 생존권 기자회견
한돈 산업사수 생존권 기자회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