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절약 신기술 도입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절약 신기술 도입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0.05.13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시장, 저온창고에 제상시스템 설치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김경호)는 지난달 말 강서농산물도매시장 시장도매인동 지하 저온창고에 에너지절감과 저장 농산물 선도유지에 유리한 광학센서 제상시스템을 설치했다고 밝혓다.

강서시장은 반입농산물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지하에 대형 저온창고80개소(저장능력 5,780톤, 창고면적 6,743㎡)를 운영 중에 있다.

저온창고 특성상 창고내부 증발기 핀에 발생된 성에를 제거하기 위한 제상히터가 주기적으로 가동되어 많은 전기가 소모되어 관리비를 납부하는 유통인 에게는 부담이 클 수밖에 없었다.

 

저온창고 내부 보관 물품 및 냉기공급 유니트쿨러 모습.
저온창고 내부 보관 물품 및 냉기공급 유니트쿨러 모습.

그동안 주기적으로 제상히터를 가동하는 타이머 방식이 적용되었지만 금년에 설치한 광학센서 제상시스템은 증발기 핀에 발생된 얼음두께를 감지하여 필요시에만 제상히터가 가동되어 에너지절약은 물론 농산물 선도유지에도 큰 도움이 예상된다.

금번에 우선 설치한 시장도매인동 20개소 저온창고에 대한 에너지 절감량은 약 28%(15만kWh/년)로 년간 전기요금이 896만원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한국시장도매인연합회 임성찬 회장은 작년부터 제상시스템 샘플테스트와 유통인 설명회를 통해 유통인의 영업환경 개선을 위하여 노력해준 것에 대해 공사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김경호 사장은 “광학센서 제상시스템을 설치해 정부의 온실가스감축 정책에 기여하고 유통인 에게는 관리비 절감효과와 신선도 유지로 유통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온창고 내부 보관 물품 및 냉기공급 유니트쿨러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